"인구절벽, 심각한 우리의 일"…'열공모드' 청년들[ESF 2023]

제14회 이데일리 전략포럼 둘째날 현장
"노인 인구 늘면 청년 일자리 줄어들까"
"인구절벽에 대한 심각성 생각하게 돼"
  • 등록 2023-06-22 오전 11:23:29

    수정 2023-06-22 오후 5:56:39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김영은·이영민 수습기자] “인구절벽, 멀게만 느낄 주제가 아니었어요.”

22일 ‘인구절벽 넘어, 지속가능한 미래로’를 주제로 열린 제14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의 둘째 날 행사의 막이 오른 가운데 강연 시작 1시간 전부터 현장을 찾은 청년들은 진지하게 인구 위기에 대한 고민을 꺼내놓았다.

22일 서울 장충동 서울신라호텔에서 ‘제14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이 개최됐다. 포럼을 찾은 관객들이 이데일리 신문을 읽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국내외 인구 관련 석학은 물론 연금, 산업 등 각 분야의 전문가, 학생, 시민들이 참석하며 강연장을 가득 채웠다.

포럼 첫날인 전날 ‘인구 절벽’으로 인해 위기에 처한 미래를 진단한 데 이어 이날 행사에는 ‘패러다임 전환의 시작: 생존 넘어 공존’을 주제로 연금, 인공지능(AI), 일자리, 산업 등 인구 변화에 대처할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됐다.

이른 아침부터 강연을 듣기 위해 포럼장을 찾은 청년들은 ‘인구절벽’이 본인의 문제라는 심각성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사회복지 분야에 종사하길 꿈꾸는 대학생 박도현(19)씨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인구 문제는 중요한 화두”라며 “노인 인구 비중이 늘어나 정부와 기업이 노인 일자리 창출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좋지만, 이 때문에 청년 일자리가 줄어들까 우려된다”고 ‘일자리’에 대한 고민을 공유했다.

특히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둔 상황에서 노인 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사회복지사로 진로를 정한 김리우(20)씨는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노인 시각장애인을 돌보기 위해 ‘AI 챗봇’을 많이 쓰는데 포럼을 통해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데일리 전략포럼의 ‘서포터즈’로 선발돼 이틀 연속 포럼에 참석한 ‘열공’ 청년들도 있었다. 대학생 최세인(22)씨는 “전날 교육 세션에서 김누리 중앙대 교수가 ‘한국에 교육은 없다’고 말하고, 손주은 메가스터디 회장도 사교육을 비판했는데 각자 몸담은 분야를 비판해서 의외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러면서 ‘인구절벽’이라는 주제와 관련 “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먼 일이라고 생각했던 이슈가 피부에 와 닿게 됐다”며 “인구절벽에 대한 심각성을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경주에서 온 문예린(20)씨 역시 “인구절벽이 멀게만 느낄 주제가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내년엔 친구들과 함께 포럼에 오고 싶은데 고령화도 문제나 노인 복지에 대한 이야기도 다루면 좋겠다”고 전했다.

‘제14회 이데일리 전략포럼, 인구절벽 넘어 지속가능한 미래로’가 22일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리고 있다.(사진=이영훈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