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 DNA]삼성그룹 ②삼성SDI·삼성전기도 신사업에 박차

2차 전지 혁신.. 미국 전기차 시장 강자로
일본 업체 저장장치 독점계약
  • 등록 2013-10-02 오전 10:38:57

    수정 2013-10-02 오전 10:38:57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삼성그룹의 신사업 육성에는 주력 계열사인 삼성전자 외에도 삼성SDI(006400), 삼성전기(009150)도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삼성SDI는 삼성그룹의 미래 먹거리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소현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삼성그룹의 차세대 성장동력은 전기차·에너지저장장치(ESS) 2차 전지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삼성SDI는 2020년까지 소형 애플리케이션용 제품과 자동차용 전지, ESS 등의 정보기술(IT)과 관련이 없는 사업의 매출 비중을 72%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박상진 삼성SDI 사장도 지난해 창립 42주년을 맞아 “앞으로 ‘친환경 전자화학 융복합 에너지업’으로 회사의 업종 개념을 재정립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확고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해 2020년 매출 24조원의 친환경·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자”고 당부했다.

ESS용 전지 분야에서는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 세계적인 ESS 프로젝트 지원책과 보조금 지급 등으로 시장전망도 밝은 편이다.

삼성SDI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소형전지의 경쟁력과 최고의 품질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가정용, 전력용, 통신기지국 등에서 필요한 ESS용 전지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 2011년 10월 일본의 니치콘과 가정용 ESS용 전지 공급 독점 계약을 체결했고 지난해 6월에는 독일 KACO와 ESS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또 신한은행 데이터센터 무정전전원장치(UPS)용 배터리를 공급하면서 리튬이온 UPS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이외에도 기흥사업장 내에는 국내 최초로 산업용 ESS를 설치·운영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ESS를 확대·적용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SDI 울산사업장에서 생산라인 직원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SDI 제공
자동차용 리튬이온 전지시장도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요가 지속해서 늘어나면서 시장 전망이 밝은 편이다.

삼성SDI는 “재료비 혁신과 제조 경쟁력 확보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주 확대를 통해 사업 기반을 공고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세계적인 완성차 메이커인 BMW를 비롯한 미국의 크라이슬러, 인도의 마힌드라 등에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테슬라의 전기차에 2차 전지 공급을 두고 협상을 벌이고 있으며, 증권가에서는 삼성SDI가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치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해 3월에는 미국 전기차 개발 컨소시엄(USABC)과 공동으로 차세대 전기차용 전지를 개발하는 데 합의해 앞으로 미국 자동차 제조사에 전기차용 전지 공급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다.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인쇄회로기판(PCB), 카메라모듈 등 핵심 전자부품을 기반으로 세계 5대 종합전자부품업체로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는 삼성전기도 자동차 전자부품과 터치스크린패널(TSP)과 같은 신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터치 센서 모듈과 무선 충전 모듈이 신규 사업으로서 빠르게 성장할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했다.

이를 위해 파워·네트워크 모듈(CDS) 사업부가(파워,네트워크모듈) 사업부는 지속성장을 위한 사업체계 정착을 전략 기조로 삼고 무선통신 및 파워 핵심기술을 응용한 무선충전모듈 등의 본격적인 신제품 양산을 통해 신규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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