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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완성차업체와 중고차매매업계(이하 매매업계)의 상생안 마련을 위한 마지막 협상이 시작됐다. 완성차업체들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도록 가로막았던 규제도 이미 2019년 2월 풀린데다 소비자들의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신 여론이 높다 보니 정부도 완성차업체들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막고 있을 순 없는 상황이다.
19일 관련 업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완성차업계와 매매업계는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주관으로 상생안 마련을 위한 회의를 열었다. 지난 2월 17일 열릴 예정이었던 중고차 상생협력위원회 발족식이 매매업계의 일방적인 불참으로 무산된 지 3개월 만에 협상 테이블이 재가동된 것이다. 당시 매매업계는 완성차업체들이 중고차 시장에 들어온다는 것을 전제로 한 논의는 진행할 수 없다며 상생협력위원회에 참여하지 않았다.
반면 완성차업계는 중고차를 직접 판매하겠다는 입장이다. 향후 상생안 협의에 있어 딜러시스템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을지로위원회는 이달 말을 기한으로 상생협력위원회 발족을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위원회 관계자는 “이달 말이나 늦어도 다음달 초까지 상생협의체 참여를 완성차와 매매업계 양측에 독려할 것”이라며 “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을 경우 중소벤처기업부로 넘겨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하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