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美상장기업 폐지 가능 법안에 “차별적 정책, 정치화 반대”

中 "美, 외국기업에 공정한 환경 제공하길"
미국, 중국 반대애도 법안 만장일치 통과
트럼프 서명 후 발효될 듯
  • 등록 2020-12-03 오전 9:28:52

    수정 2020-12-03 오전 9:28:52

사진=AFP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미국 하원이 뉴욕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업들의 회계 감사를 강화하는 ‘해외 지주회사 책임법’을 표결에 부치는데 대해 중국이 즉각 반대했다. 미국 하원은 중국의 반대에도 이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미국 하원이 ‘해외 지주회사 책임법’을 표결에 부치는 데 대해 “미국이 중국 회사에 대해 차별적인 정책을 취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을 정치적으로 압박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화 대변인은 이어 “나는 원칙적으로 다시 한번 강조한다”며 “자본시장이 이미 고도로 세계화된 지금, 투자자의 합법적인 보호 등 의제에 있어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올바른 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증권 관리감독의 정치화하는 방법을 단호히 반대한다”며 “우리는 미국 측이 미국에서 투자하고 경영하는 외국기업에 대해 공평하고 공정한 환경을 제공하고, 겹겹의 장애물을 설치하기 위해 방법을 생각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미국 회계감사 기준을 따르지 않는 기업을 증시에 상장할 수 없도록 하는 ‘해외 지주회사 법안’이 2일(현지시간) 하원을 통과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을 앞두고 있다.

법안에 따르면 뉴욕증시 상장을 위해 기업들은 미국 상장기업회계감독위원회(PCAOB)의 회계 감리를 받아야 한다. 그동안 중국 기업은 2013년 체결한 ‘미·중 회계협정’에 따라 중국 당국의 감리로 대체해왔다. 그러나 이미 상장이 된 기업들도 PCAOB 회계 감리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최악의 경우 상장 폐지 조치도 가능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