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입국금지 조치…수출 중소기업 "장기화 땐 경영 타격"

수출 중소기업 10곳 중 7곳 입국제한 조치로 수출 '악영향'
중국(78.2%), 일본(81.8%) 이어 두 번째로 영향 받는 국가
中입국금지 조치에 "현지법인·딜러 활동에 당장 영향 미미"
다만 "장기화할 경우 입찰 제한·영업 위축 등 악영향" 예상
  • 등록 2020-03-29 오후 3:37:40

    수정 2020-04-03 오후 5:30:29

중국 후베이성 황강에 있는 음식점 앞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음식을 주문하고 있다.[사진=AFP제공]
[이데일리 강경래 기자] “중국 입국금지 조치가 장기화할 경우 현지에 엔지니어 투입 등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9일 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디스플레이 장비기업 A사 임원은 중국이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단행한데 대해 “중국 업체로부터 장비를 수주할 경우 당장엔 현지법인 등 현지 인력이 활동하면 된다. 다만 국내에서도 일부 핵심 엔지니어들이 이동해 추가적인 작업을 해야 한다”며 “당장에 어려움은 없지만 현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엔지니어 투입에 차질을 빚고 현지에서의 입찰 활동에도 제약을 받는 등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이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에 나서면서 중국에 제품을 수출하는 국내 중소기업들 사이에서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이들 기업은 단기적으로는 현지 법인과 함께 딜러(유통업체)들을 통해 어느 정도 현지에서의 활동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현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영업 활동이 위축하는 등 실적 악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중국은 28일 자정을 기해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이는 미국과 유럽 등 ‘코로나19’ 확산 일로에 있는 국가들로부터 바이러스가 역유입 하는 상황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로 인해 국내 수출 중소기업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수출 중소기업 312개사를 대상으로 최근 ‘코로나19 입국제한 관련 수출 중소기업 영향’을 조사한 결과, 중소기업 10곳 중 7곳(70.8%)이 입국제한 조치로 인해 수출이 ‘악화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특히 이들 기업은 입국제한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국가로 중국(78.2%·복수응답)을 일본(81.8%)에 이어 두 번째로 꼽았다. 이번에 중국이 입국 ‘제한’이 아닌 ‘금지’로 조치를 격상하면서 수출 중소기업들이 받게 될 영향 역시 커질 전망이다.

실제로 중국에 제품을 수출하는 중소기업들은 이 같은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중국 현지에서의 입찰이 제한되는 한편, 영업 활동 역시 크게 위축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의료기기를 제조하는 B사 임원은 “중국 현지 법인과 함께 딜러들이 거래처 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어 당장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며 “다만 의료기기라는 특성 상 병의원 등을 직접 찾아가 제품을 시연하고 요구사항을 제품 생산에 반영하는 등 작업이 필요하다. 때문에 현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못해 제품 납기가 제때 이뤄지지 못하는 등 경영상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수출 중소기업이 받게 될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 외교적인 노력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중국에 화장품을 수출하는 C사 임원은 “그동안 수출 업체들에게 주어지는 에이팩(APEC) 카드를 통해 비자 없이도 중국 등 왕래가 수월했다”며 “이번 중국 조치와 관련해 정부가 에이팩 카드를 소지한 기업인들에 한해서라도 중국 왕래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기업 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여줬으면 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