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규탄’으로 시작한 이재명號 첫 국감…“공정과 상식 붕괴”(종합)

민주당 의원총회 및 尹 정권 규탄대회
"최악의 지지도에도 尹 오만과 독선 마이웨이"
李 “사정 권력으로 공포정치…과거 정권 결말 되돌아보길”
  • 등록 2022-10-04 오전 10:21:32

    수정 2022-10-04 오전 10:21:32

[이데일리 박기주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에 대한 규탄으로 이재명 대표 체제 첫 국정감사를 시작했다. 이 대표는 “5개월 만에 완벽하게 붕괴해버린 우리 사회의 공정과 상식을 다시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4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의원들이 ‘윤석열 정권의 외교 참사·정치탄압 규탄’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 “尹 사과하고, 감사원장 사퇴하라”

민주당은 4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윤석열 정권 외교참사 정치탄압 규탄문’을 발표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규탄문을 통해 “윤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은 어디까지인가. 윤 정부 출범 이후 대한민국 외교 신뢰가 통째로 무너져 내리고 있고, 전대미문의 외교 대참사는 다시 경제 참사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미국의 IRA는 빙산의 일각일지 모른다. 윤석열 정권의 무능을 국민과 기업이 떠받쳐야 하는 작금의 상황에 분노한다”며 “윤 대통령은 사과는커녕 국민과의 정면 대결을 택했다. 국민 열에 일곱은 ‘해외 순방이 잘못’이라고 평가했지만, 최악의 국정지지도에도 대통령은 또다시 오만과 독선의 마이웨이를 선택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 거부권 행사도 모자라 감사원을 통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부당조사를 개시했다. 감사원의 직무 범위를 한참 벗어난 비정상적인 행태”라며 “이는 ‘문재인 죽이기’에 불과하다. 감사원의 선 넘은 불법행태의 배후는 누구인가.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 앞에 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외교참사 경제참사 대통령은 사과하라, 민생 외면 정치탄압 윤석열 정권 규탄한다, 정치감사 야당탄압 감사원장 사퇴하라”며 규탄문을 마쳤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의 외교참사 정치탄압 규탄대회에서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사정 권력으로 공포정치…과거 정권 결말 되돌아보길”

이 대표 역시 의원총회 인사말을 통해 윤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정치 탄압이 노골화하고 있다. 이미 헛발질로 판명 난 북풍몰이로 전직 대통령에게 보복 감사를 시도하고 있다”며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전임자와 야당 탄압에 총동원하는 모습이 참으로 안타깝다. 국민을 지키라는 총칼로 경쟁자를 짓밟았던 독재 정권처럼 정의를 지키라는 사정 권력으로 공포정치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 과정에서 있었던 부적절한 행보에 대해서도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그는 “민생과 경제 상황이 초비상이다. 외교 참사로 국격과 국익이 자유낙하하고 있고, 국가 최고 책임자가 며칠 전 본인이 한 발언조차 기억을 못한다고 하면서 참모들 뒤에 숨어 적반하장 격으로 언론탄압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어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사적 이익을 위해 남용하다가 과거 정권들이 어떠한 결말을 맞았는지 지난 역사를 꼭 되돌아보기를 바란다”며 “영원할 것 같아도 권력이란 유한하다. 지금 휘두르는 칼날이 결국 스스로에게 되돌아갈 것이라는 점 잊지 말고 대통령과 집권세력 모두 대오 각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원이라는 망발로 정치적 중립을 스스로 저버린 감사원의 폭주가 도를 한참 넘었다. 감사원의 칼끝이 끝내 문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며 “욕설외교로 논란을 일으키고 궁지에 몰린 이 시점에 다른 조사를 건너뛰고 느닷없이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통보했다. 이를 용인하고 조장한 뒷배가 없다면 불가능한 명백한 정치 탄압”이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대통령과 외교라인이 빚은 참사 국면을 어떻게든 전환해보려고 문 전 대통령까지 겨냥하고 조율도 안된 정부조직법 개정을 급히 거론하는 것을 보면 윤석열 정권의 행태가 갈수록 후안무치, 목불인견이라고 느낀다”며 “새는 우두머리 없으면 날지 않고 뱀은 머리가 없으면 갈 수 없다 했다. 윤석열 정권이 추락한 민심 회복하고 대민 정상화하는 길은 명백하다. 인사와 외교참사로 대표되는 실정을 국민에게 사과하고 책임자 문책해 전면 쇄신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