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동시에 문을 연 홈플러스와 현대백화점 양사 모두가 전례가 없을 만큼 대대적인 규모의 오픈행사가 펼쳐졌기 때문이다.
홈플러스 킨텍스점에는 이승한 홈플러스그룹 회장과 최 성 고양시장을 비롯해 행사를 보러 온 일산 시민 등으로 개점식에만 1500여 명의 인파가 북적였다. 이날 홈플러스는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통한 환경사랑 실천으로 고양시에 826대의 자전거를 기증해 시민들이 함께 대규모 퍼레이드를 펼치며 행사의 대미를 장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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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양사가 킨텍스점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이 지역이 수도권 북부상권을 아우르는 전략적 요충지이기 때문.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 컨벤션 시설인 킨텍스는 연간 방문객만 2200만여 명, 일산과 파주, 김포 등 330만 명의 배후상권까지 흡수할 수 있다. 더불어 제2자유로, GTX 건설 계획 등으로 수도권 전 지역에서 1시간 이내 접근이 쉬워 수도권 최대 유통 메카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홈플러스와 현대백화점은 각각 자사만의 강점을 융합시킨 경기도 북부 최대의 복합쇼핑몰을 구성함으로써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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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는 대형마트의 강점인 식품, 생활용품 등의 경쟁력을 기존 매장보다 크게 강화함으로써 고객몰이에 나설 계획이다. 우선 신선식품 취급상품 수를 동일 규모 매장보다 5% 이상 늘리는 한편, 과일, 야채, 유제품, 신선가공 등의 상품을 전체 신선식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기존보다 10%포인트 늘렸다.
가공식품과 생활용품 역시 취급상품 수를 10% 이상 늘리는 등 구색을 크게 강화했다. 이는 현대백화점과 레이킨스몰 내 패션 임대매장 등을 고려해 의류·잡화의 상품 수를 15%가량 낮춘 대신 홈플러스가 독점 공급하는 유러피안 패션 브랜드 `플로렌스 & 프레드`, 위생용품, 세제, 스낵류, 주방용품, 인테리어용품 등 상품 구색을 상대적으로 강화했다.
또한 명품수입 전문업체 오르루체코리아가 손잡고 샤넬, 프라다, 페라가모 등 17가지 인기 명품 브랜드 상품 300여 종을 시중 백화점보다 최대 30% 저렴하게 공급하는 명품 전문매장까지 입점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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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화룡 홈플러스 킨텍스 점장은 "사전 조사결과, 고양시는 19세 미만 인구비중이 30%로 다양한 자녀교육에 대한 수요가 타 지역 대비 높게 나타남에 따라 파격적으로 강좌의 80%를 어린이나 청소년에 집중시켰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홈플러스는 킨텍스점 곳곳에 친환경 요소를 적용해 연간 1063톤의 CO2를 감축, 앞으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지역 내 `녹색소비문화` 확산에 앞장서 나갈 방침이다.
이승한 홈플러스그룹 회장은 "국내 최대 규모의 컨벤션센터를 비롯해 세계적인 꽃박람회, 호수공원 등을 갖춘 일산은 매력적인 도시"라며 "킨텍스점을 `생활 점포`, `문화 점포`, `환경 점포`로 만들어 수도권 북부지역의 대표적인 명소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