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인천 쿠팡물류센터 직장 내 괴롭힘 의혹 조사

쿠팡측 자체조사 결론에 진정 제기
고용부 “진정 후 조사 착수는 통상절차…내달 초까지 조사”
쿠팡측 “진정인 주장 사실아냐…자체 윤리센터도 운영"
  • 등록 2021-06-23 오전 10:04:15

    수정 2021-06-23 오전 10:04:15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내 직장 내 괴롭힌 사건 관련 진정이 제기돼 고용노동부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쿠팡)
23일 고용부에 따르면 고용부 인천북부지청은 지난달 13일 쿠팡 인천4물류센터와 관련해 접수된 직장 내 괴롭힘 진정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쿠팡 인천4물류센터에서 계약직 직원이었던 A씨는 지난 2월 회사로부터 괴롭힘을 당했다며 사측에 공식 절차를 거쳐 직장 내 괴롭힘으로 신고했다. 근로기준법상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이 발생하면 사측에 조사 의무가 있다. 이후 조사를 진행한 쿠팡은 A씨의 신고에 대해 가해자와 면담조사 등을 거쳐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A씨는 지난달 13일 인천북부지청에 직장 내 괴롭힘 사건에 대한 본사 조사 권고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기했다. A씨는 현장 관리자로부터 갑작스러운 업무 전환 배치, 사실관계 확인서 작성을 강요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용부 관계자는 “진정인이 진정을 제기하면 조사에 착수하는 것이 일반적인 절차”라며 “진정인은 사측의 직장 내 괴롭힘 조사 과정에서 노사의 사실관계를 한 차례씩만 확인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고용부는 늦어도 내달 초까지 조사를 마칠 예정이다. 조사 결과 진정이 타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쿠팡에 대해 피해자 보호를 위한 조치 등에 대한 행정지도를 진행하게 된다.

쿠팡 측은 “A씨가 노조 활동을 이유로 사실관계 확인서 작성 강요 등 괴롭힘을 당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쿠팡은 직장 내 괴롭힘 등을 신고할 수 있도록 윤리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접수된 사안에 대해 조사 후 무관용 원칙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