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산타랠리 온다"…트럼프의 경제 '자화자찬' 이유는

연말 미국 증시, 연일 신고가 랠리
트럼프 "대선 이후 135번째 신고가"
증시 호황 등 경제 치적 직접 알려
일각서 '탄핵 위기' 정면돌파 분석도
  • 등록 2019-12-22 오후 5:39:14

    수정 2019-12-22 오후 7:15:37

[그래픽=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오늘 또 증시 신고가 기록을 깼습니다(Broke all time Stock Market Record again today).”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0일(현지시간) 뉴욕 증시 3대 지수가 또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우자 자신의 트위터에 “2016년 대선 승리 이후 (증시 신고가 기록을 쓴 건) 135번째”라며 이렇게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금융시장에 훈풍이 불 때마다 트위터를 통해 이를 적극 알리고 있다.

연말 미국 증시가 신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무역협상 타결에 부쩍 속도를 내고 있는 데다 때마침 경제지표가 우상향 흐름을 보이고 있는 덕이다. 지난해 ‘악몽의 크리스마스’를 겪었던 미국 증시는 올해 ‘산타 랠리’를 기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챙기기’가 탄핵 정국을 돌파하려는 의중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 증시 연일 신고가 행진, 왜

22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마켓포인트 등에 따르면 미·중 1단계 무역합의 기대감이 높아지기 직전인 11일 2만7911.30에 마감했던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20일 2만8455.09에 장을 미쳤다. 두 나라 사이의 긴장감이 누그러지자 불과 며칠 사이 543.79포인트 급등한 것이다. 다우 지수는 연일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같은 기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3141.63→3221.22)와 나스닥 지수(8654.05→8924.96)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무역합의를 이끈 ‘키 맨’은 트럼프 대통령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우리는 (중국과의) 무역협상에서 돌파구를 마련했다”며 “매우 이른 시일(very shortly) 내에 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나라 간 1단계 무역합의 서명이 내년 1월 초 이뤄질 것”이라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의 발언을 재차 확인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한 사실도 직접 트위터를 통해 알렸다. 이번 통화에서는 1단계 무역합의를 집중 논의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 중국과 관계 개선을 주도하며 연말 증시 랠리를 이끌고 있는 셈이다. 앤드루 슬리먼 모건스탠리투자운용 수석매니저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미·중 무역합의 등이 투자자들의 투자 방향을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산타 랠리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통상 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해 투자 심리가 살아나곤 했다. 기업 보너스가 이때를 즈음해 나오고 연말 선물을 위한 가계 소비도 늘어서다. 이는 곧 기업 매출에 청신호로 해석된다. 여기에 올해는 트럼프발(發) 호재까지 작용한 것이다.

‘경제’ 통해 위기 넘으려는 트럼프

마침 경제지표도 호조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에 따르면 미국의 11월 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1.1%(계절 조정치) 늘었다. 2017년 10월 이후 가장 큰 월간 증가율이다. 주요 경제기관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제통화기금(IMF)은 내년 미국 실업률을 각각 3.5%로(각각 전년 대비 0.2%포인트 하락) 보고 있다. 사실상 완전 고용이다. 톰 마틴 글로벌 인베스트먼트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이제 연말 랠리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AP통신에 전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성과 알리기가 당면한 탄핵 정국 때문이라는 시각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급진 좌파(Radical Left) 민주당이 탄핵하려 하고 있다”는 등의 언급을 통해 민주당과 각을 세우고 있다. 역대 대통령 중 세 번째로 하원에서 탄핵된 대통령이라는 오명을 쓴 만큼 증시 호황과 고용 호조를 치적으로 내세우며 위기를 넘으려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재선이 걸려 있는 내년 대선 정국까지도 맞물릴 수 있는 이슈다.

다만 지난해와 같은 악몽의 크리스마스가 재연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일부 나온다. 북한이 ‘연말 시한’을 공언하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탓이다. 뉴욕타임스(NYT)는 “미국의 군사·정보 당국자들은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북한의 ICBM 시험 발사가 목전에 있다고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만에 하나 지정학적 긴장감이 높아지면 시장도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근교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운데 왼쪽)와 마이크 펜스 부통령(가운데 오른쪽)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2020회계연도 국방수권법(NDAA)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