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기업''으로 거듭날까..대기업 깊어지는 고민

대기업들 노심초사..."더 이상 무엇을 내놓나"
재계 일각, "착한 기업으로 거듭나 반기업정서 덜어내야" 목소리도
  • 등록 2010-07-27 오후 12:21:00

    수정 2010-07-27 오후 12:21:00

[이데일리 이승형 전설리 윤종성 기자] "말하자면 '착한 기업'으로 거듭나자는 말인데...이게 말처럼 쉽지는 않다는 데 고민이 있는 겁니다." 27일 한 대기업 임원은 "이러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결국에는 반기업 정서만 확산돼 욕만 먹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최근 이명박 대통령과 정운찬 국무총리,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잇따라 대기업을 정조준한 발언을 쏟아내면서 대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 계속되는 정부 압박..국정기조 변하나 `촉각`
 
대기업들은 중소기업과의 상생 협력, 투자 확대 등에 대한 대통령과 총리의 연일 계속되는 질책성 주문을 지켜보며, 집권 후반기를 겨냥한 MB정부의 국정기조에 실질적인 변화가 있는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 분야에 대한 자체 점검에 들어가는 한편 미소금융, 사회공헌활동 등에 대한 강화 방안을 모색중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도 대·중소기업간 거래 실태 조사에 들어가 조만간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대기업들로서는 당장 가시적으로 내놓을 성과물이 없어 '노심초사' 를 거듭하고 있다.

◇ 상생하면서 원가절감도 해야.."현실적 어려움 많다"

"외부에서는 '상생'하라고 하고, 내부에서는 '원가 절감'하라고 합니다. 이게 서로 양립하기 어려운 것인데...스트레스가 정말 클 수 밖에 없죠."

A기업의 한 임원은 "상생협력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더 이상 지적하지 않아도 잘 알고 있으나 막상 이를 확대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대기업의 경우 협력업체의 숫자만 수천을 헤아리는 마당에 이를 일일히 만족시켜 가며 챙기기는 사실상 어렵다는 뜻이다. 일부 대기업들 사이에서는 "중소기업을 쥐어짜야만 비용절감이 된다는 낡은 사고방식은 버린 지 오래"라며 "그동안 할만큼 해왔는데 억울하다"는 반응도 많다.

B기업 관계자는 "중소기업과의 협력 없이는 대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이뤄질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오래전부터 협력업체들과의 관계를 재정립해왔다"면서 "더 이상 무엇을 어떻게 더 해야할 지에 대해서는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 `원래부터 해왔지만..상생협력 확대 분위기
 
현대차그룹은 27일 그룹 관계자와 1·2차 부품 협력사 대표자 등 총 250명이 모인 가운데 '현대차그룹 협력사 상생협력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 참석대상을 기존의 1차 협력사 중심에서 2차 협력사까지 확대,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1차 협력사와 2차 협력사가 동시에 참여하는 '자동차산업 상생 협의체' 구성에 팔을 걷어붙였다.
 
포스코의 경우 상생협력실천사무국을 두고 그룹차원에서 다각도로 실천해왔으며, 최근에는 4차 협력사까지 상생협력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현대중공업도 ▲중소기업 자재대금에 대한 100% 현금성(현금/외상매출담보대출) 결제 ▲특히 7천만원 이하의 결제에 대한 전액 현금결제 등을 골자로 하는 상생협력을 진행해오고 있다.

SK그룹은 지난 2008년 9월 ‘SK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 협약 선포식’을 갖고 상생경영이 1차 협력업체 뿐 아니라 2∙3차 협력업체에도 선순환적으로 파급될 수 있도록 SK그룹의 1차 협력업체에 대하여 2차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 의무를 명문화했다.

대기업들은 투자 부문에 대해서도 올들어 꾸준히 확대 기조를 유지해왔다.

삼성의 경우 그룹 차원에서 오는 2020년까지 신사업 부문에 총 23조원을 투자하고, 삼성전자는 올 한해에만 26조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LG도 올해 사상 최대인 15조원의 투자 계획을 집행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올해 2분기 성장률은 1.5%로 예상치(1.2%)를 웃돌았고, 설비투자는 8.1% 급증하며 2분기 성장률을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어느 정도는 했다는 것이 대기업들의 생각. 이에 따라 정부의 잇따른 비판에도 불구하고 상생협력, 투자 확대 등에서 더 이상의 추가 계획은 내놓지 못한 채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이다.

C기업 관계자는 "최근 정부에서 지적하고 있는 상생협력 문제는 대기업과 1차 협력사와의 문제라기 보다는 2차, 3차 협력사들간에 발생한 문제라고 보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아직까지는 별다른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 '착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까

재계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를 '착한 기업'이 되기 위한 계기로 삼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선진국에 비해 우리 사회에 상대적으로 반기업 정서가 높은 만큼 차제에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착한 경영' 전략을 짜야한다는 이야기다.

이에 맞춰 전경련 관계자는 27일 "1주전부터 대중소기업간 거래의 납품단가, 구매관행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조사해왔다"며 "그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경련의 이같은 방침은 '철저히 조사해 고칠 것은 고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D기업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둔 만큼 구매단가 인상, 일자리 창출, 미소금융,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견해가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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