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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자사의 검색 품질을 높이기 위해 특정 주제에 대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질문과 답변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지식 정보를 제공한다.
지식iN, 블로그, 카페에 쌓인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검색 콘텐츠’로 재탄생해, 앞으로 사용자들의 지식 검색을 더 쉽고 빠르게 돕는 구조다.
이러한 지식 정보는 ▲신뢰성이 주요한 주제의 질의의 경우 ‘FAQ 블록’으로, ▲일상고민, 생활 정보 등 다양한 답변을 담아야 하는 주제의 질의는 ‘Q&A 블록’ 등의 스마트블록 형태로 제공된다.
‘스마트블록’은 네이버에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콘텐츠 분석 및 주제별 분류 등 AI 기술을 통해 연관도 높은 다양한 콘텐츠를 묶어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10월부터 검색 결과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FAQ 블록’은 학자금 대출, 공황장애, 대상포진주사, 연금보험 등 질병/건강, 법률, 사회제도/정책 등 정답이 있거나 신뢰도 높은 답변이 필요한 주제를 검색할 때 주로 노출되며, 사용자들이 지식iN 등에서 많이 찾아본 질문과 전문가 및 공식 출처 답변을 매칭하여 제공한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학자금 대출’을 검색할 경우, 검색 결과 하단에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소득분위는 어떻게 되나요?’, ‘학자금 대출 신용 회복 지원 사업은 무엇인가요?’, ‘생활비가 부족할 때 이용하는 학자금 대출은 무엇인가요?’ 등 사용자들이 많이 찾은 질문과 한국장학재단 등 공식 출처를 통한 답변이 매칭되어 노출된다.
10일부터 다양한 의견 반영한 검색 제공
10일부터 도입된 ‘Q&A 블록’은 생활/뷰티, 고민, 결혼/육아 등 사용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반응 등 정보가 공유되는 주제를 검색할 때 추가로 제공되는 검색 결과다.
어떤 기술이?…검색 의도 부합 정보 찾는 AI 적용
‘FAQ 블록’과 ‘Q&A 블록’에는 문서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요약하는 ‘인공지능(AI)스니펫 기술’이 적용됐다.
해당 기술은 AI 기반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지식iN, 블로그, 뉴스, 지식백과 등 수많은 문서 중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보여주는 검색결과로, 질의에 대해 풍부한 정보를 검색결과 상에 노출하여 원하는 답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이버 서치 CIC 박찬훈 책임리더는 “네이버 검색이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원동력은 검색의 편의를 높이는 고도화 된 기술력은 물론, 20여년간 축적된 콘텐츠의 힘이 크다”며 “사용자들이 스스로 생산한 정보가 새롭게 활용되는 선순환을 만들어, 검색의 가치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