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인공지능’ 마케팅 시스템 개발한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공식사업자로 선정
사회적 현상을 소비자 소비패턴 분석에 적용
  • 등록 2015-06-02 오전 9:56:59

    수정 2015-06-02 오전 9:56:59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내년 초 결혼을 계획하고 있는 A씨는 요즘 허리띠를 줄이고 있다. 여자친구와의 데이트 일정도 영화, 테마파크, 분위기 있는 레스토랑보다 웨딩컨퍼런스나 전자상가 등을 관람한 후 간단하게 요기를 해결하는 것으로 바꼈다. 그런 도중 어느날부터 A씨의 핸드폰에 각종 웨딩컨퍼런스, 저렴한 가구·전자제품 할인 이벤트 등을 알려주는 문자(SMS)가 전송되기 시작했다.

이같이 고객의 소비형태를 예측해 자동으로 할인 혜택을 제안하는 서비스가 개발된다. 2일 BC카드는 고객 특성과 사회현상의 분석에 따른 소비형태 등을 예측해 적합한 마케팅 방법까지 자동으로 제시하는 인공지능 마케팅 프로파일링 시스템 ‘아입스’(AIPS)를 만든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BC카드 고객 중 피규어 등을 자주 구매하는 30대 키덜트 족 분류 고객이 3~4월에 전체 소비를 줄이게 되면, 4월에 개봉하는 인기 영화의 피규어 구매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 BC카드는 이 고객에게 해당 피규어를 구매할 수 있는 가맹점 정보 및 할인 정보들을 문자 알람해준다.

BC카드 관계자는 “이전에도 각 카드사가 가지고 있는 카드 승인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할인혜택 등을 제공하는 마케팅 기법은 시도됐다”며 “그러나 사회전반에서 도출되는 소셜 빅데이터까지 포함해서 분석한 후 할인 서비스를 먼저 제안하는 것은 국내 금융사 중 처음”이라고 말했다.

아입스는 최근 한국 정보화진흥원에서 진행한 ‘대한민국 5대 분야 빅데이터 사업’ 공모전에서 금융부분 빅데이터 사업으로 선정됐다. 당시 BC카드는 LG CNS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컨소시움을 구성하여 응모했다. BC카드는 오는 11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끝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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