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우주인 고산씨, "모두의 꿈 우주에서 펼치겠다"

  • 등록 2007-09-05 오후 2:55:49

    수정 2007-09-05 오후 2:55:49

[inews24 제공] 한국 최초 우주인으로 선정된 고산씨는 5일 서면 인터뷰를 통해 "지금 이순간 너무나도 행복하다.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고산씨는 특히 "어머니와 이미 하늘나라로 가신 아버지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싶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영광스러운 역할을 맡겨주신 만큼 대한민국 국민이 우주에 첫발을 내딛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모두의 꿈을 소중하게 가슴 속에 품고 올라가 우주에서 멋지게 펼쳐 보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주인배출사업이 한 명의 유명인을 만들어내는데 그치지않고, 대한민국 우주기술의 전반적인 부분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고씨는 "그간 이소연씨와 경쟁관계라기보다 서로 많이 도움이 됐기에 힘든 점은 별로 없었다"며 "서로 예의를 갖추며 정정당당하게 돕고 선의의 경쟁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혼자였다면 훨씬 힘들었을 길을 함께여서 쉽게 달려온 것 같다"며 "앞으로도 유인우주개발의 동반자로서 끝까지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그는 우주비행 임무완료 이후에도 계속 우주개발 분야에서 일하겠다는 포부다.

대한민국 유인우주개발의 선두주자로서 우리나라가 머지않은 미래에 유인우주산업 및 우주실험 분야에서 우주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기틀을 닦고 싶다는 것.

고씨는 "연구원으로서 지금까지 해온 컴퓨터 비전 분야의 연구를 행성탐사 로봇이나 우주수리로봇 등의 연구에 접목시켜, IT 강국인 우리나라가 국제우주개발의 틈새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분야를 개척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예비우주인이 된 이소연씨도 "탑승, 예비 우주인이라기보다 멋진 우주인이 되는 게 제 목표이자 꿈이었다"며 "스포츠경기에서 MVP의 멋진 골이 터지려면 항상 멋진 어시스트를 하는 선수가 있어야 한다. 탑승우주인이 환상의 골을 터뜨리도록 멋진 어시스트를 하는 예비 우주인이 되겠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