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역사인식 논란' 윤석열에 "기본 상식이 없다"

  • 등록 2021-07-30 오전 11:52:30

    수정 2021-07-30 오전 11:52:30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김두관 의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부마항쟁과 6월 항쟁을 구분이나 하는지 모를 일”이라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광주 눈물은 몇 년도 눈물이었습니까’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김 의원은 “어제(29일) 부산을 방문한 윤 후보는 이한열 열사의 모습이 찍힌 사진을 보며 ‘부마항쟁’ 이냐고 물었다”며 “도대체 기본상식이 없다. 진짜 기가 막혀서 뭐라 할 말이 없다. 부마항쟁과 6월항쟁을 구분이나 하는지 모를 일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저는 그 눈물이 그래도 광주를 생각하는 ‘악어의 눈물’이라 생각했는데 어제 기사를 보니 혹시 그 눈물이 ‘임진왜란’을 생각하며 흘린 눈물이 아닌가 생각했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더 문제는 윤석열 후보를 돕겠다고 옆에 있는 국힘 의원들”이라며 “배우를 무대에 보내려면 대사를 외우게 하던가, 대사를 못외우면 옆에서 컨닝 페이퍼라도 들고 있던가 해야지 이런 망신을 시키는 연출이 도대체 어디에 있단 말입니까”라고 했다.

아울러 그는 “아무래도 이 영화는 배우도, 연출도 영 아닙니다. 10만은 커녕 5만명도 안들 3류 활극으로 끝날 것 같다”며 “이런 식으로 해서 극장에 간판이나 걸릴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지난 27일 부산 민주공원을 참배하며 1987년 6월 항쟁이 기록된 공간을 찾았다. 이곳에는 이한열 열사가 최루탄을 맞고 쓰러지는 유명한 사진을 담은 조형물이 있었다.

이에 윤 전 총장 옆에 있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한열 열사”라고 소개했다.

그런데 설명을 듣고 조형물을 살피던 윤 전 총장은 “이건 부마(항쟁)인가요”라 질문했다.

윤 전 총장은 주변에서 해당 조형물이 ‘이한열 열사’라는 설명을 들었음에도 ‘부마항쟁’이라고 언급한 것이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역시 윤 전 총장을 비판하는 글을 공유했다. 조 전 장관이 공유한 글에는 “이것이 평소 당신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역사 인식과 관심도”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