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야간 산불은 드론산불진화대가 책임진다

산림청, 31일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 발표…5대 과제 추진
동해안산불방지센터 신설 및 디지털통합산불관리체계 적용
국가중요시설 대응 강화 및 피해복구시 환경등 다각적 고려
  • 등록 2023-01-31 오전 11:00:00

    수정 2023-01-31 오후 1:23:40

남성현 산림청장이 31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2023년도 산불방지 종합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야간산불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0개팀의 드론산불진화대가 올해 첫 운영된다. 또 동해안 일대의 대형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국립 동해안산불방지센터 신설이 추진되고, 디지털 통합 산불관리 체계가 확대 적용된다. 산림청은 31일 이 같은 내용의 올해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정보 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산불의 감시와 의사결정 지원의 고도화 △에너지시설·문화재 등 국가중요시설 보호에 대한 선제적 대응 △동해안 등 대형산불에 취약한 지역의 진화역량 강화 △주민·진화인력·헬기 등 안전 관리 △산불 피해지 복원시 생태계·경관 등 다각적 고려 등 5대 과제에 걸쳐 추진된다. 우선 산림청은 정보 통신 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산불의 감시와 예방을 강화하고, 산림 인접지 소각행위를 근절한다. 산불 위험이 큰 강원과 경북 동해안 일대에 첨단 감시 기능을 갖춘 ICT 플랫폼을 확대 설치한다. 또 산불행동 모의실험기(시뮬레이터)로 산불을 모의하고, 시설별 산불 취약지수 자동 산출 프로그램을 활용해 사전에 위험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산림 인접지(100m)에서의 소각행위가 전면 금지됨에 따라 특별사법경찰과 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소각산불 단속에 나선다.

원전, 액화천연가스(LNG), 문화재 등 국가중요시설 보호를 위한 선제적 대응 체계도 확고하게 구축한다. ICT기반의 산불상황관제시스템에 원전, 가스, 송전시설, 문화재 등 국가 중요시설물 14만 6000개소 위치를 탑재해 실시간 산불을 관리하고, 재난방송 시 산불 상황과 확산예측, 주변 위험시설 등을 신속히 전파한다는 방침이다. 전국 송전철탑의 77%가 산림에 설치돼 있는 점을 감안해 한국전력공사와 협업해 산림 내 송전철탑, 송전선로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인근 산불시 산불 지연제(리타던트)를 투입해 확산을 방지하기로 했다. 원전, 액화천연가스(LNG) 및 유류 저장시설, 산업단지 등의 주변에 대해서는 이격거리를 두는 등 산불방지 안전 공간을 조성하는 한편 자체적으로 진화장비를 확보하고 합동 진화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동해안 등 대형산불 취약지역에 대한 대응 역량도 강화한다. 경북 울진에 국립 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신설한다. 이 센터는 2025년 준공할 예정이며, 산불재난특수진화대 및 진화 장비 등을 배치해 나갈 계획이다. 또 산악지형에 특화된 고성능 산불진화차 18대를 도입한다. 내달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고성능 산불진화차는 기존 진화차에 비해 담수량이 3배 더 많고(3000ℓ) 험준한 산악지형에 적합해 임도를 활용해 방화선을 구축하는 등 직접 진화에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불진화 인력 보강을 위한 방안으로는 산림조합직원, 영림단 등 산림사업 종사자를 중심으로 산불예비진화대를 운영하도록 하며, 이를 위한 구성 근거 마련을 추진하기로 했다.

야간산불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됐다. 드론에 열화상카메라를 장착해 야간에 화선과 이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10개팀 규모의 드론산불진화대를 운영하기로 했다. 단기 위주의 산불 예측 정보를 중장기까지 예보할 수 있도록 전망 기간을 늘리는 등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 고도화 사업도 병행한다. 산불상황관제시스템과 산불확산예측시스템 고도화와 함께 예방·대비를 위한 산불행동 시뮬레이터, 산불 취약지수 등을 연계한 디지털 통합 산불관리 체계도 확대한다. 산불 진화인력·장비 등에 대한 안전 관리를 강화한다. 지자체 임차헬기 이·착륙 대기장소 개선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고, 헬기 안전사고예방을 위해 공중지휘통제관(ACC), 지상안전통제관(GSC) 제도를 도입한다. 산림의 안전성·건강성 회복을 고려한 산불 피해 복구 프로그램도 가동한다. 산주, 지역민, 임업단체, 환경단체, 전문가 등으로 산불피해 복원추진 협의회를 구성해 합리적인 복원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산림청을 중심으로 지자체와 행안부, 국방부, 소방청, 기상청,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산불재난에 적극 대응하겠다”면서 “지난해에만 산불로 1조 3452억원의 피해를 입었다. 우리나라 산불은 대부분 입산자 실화, 소각 등 사람의 부주의로 인한 산불이기에 관심을 기울여 주의하면 산불을 예방할 수 있다. 산불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이 되도록 범국민적 협조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