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세계 최고 항공사로 우뚝서자"

변화·혁신, 흑자달성 주문
"알찬내용으로 승부하자"
  • 등록 2009-01-29 오후 1:29:02

    수정 2009-01-29 오후 1:29:02

[이데일리 정태선기자] "대한항공(003490)은 위기를 기회로 바꿀 충분한 저력을 갖고 있다"

조양호 한진(002320)그룹 회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 위기를 변화와 혁신을 통해 기회로 만들자고 역설했다.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 회장은 29일 하얏트 리젠시 인천호텔에서 이틀간의 일정으로 개최된 `대한항공 임원세미나`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특히 조 회장은 덩치만 크고 속은 썩은 기업이 아니라 겉과 속이 알찬 기업이 돼 외국 선진항공사들이 대한항공을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하자고 주문했다.

조양호 회장은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외국 항공사들은 갈피를 못 잡고 존폐의 위기상황을 맞고 있지만, 세계 최고 항공사로 도약한다는 확실한 목표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임원 세미나에서 조양호 회장은 임원들에게 어려움 속에서 기회를 찾는 사고(Mind-set) 전환을 통해 올해는 반드시 흑자를 실현해줄 것을 당부했다.

조양호 회장은 “어려움 속에 기회가 있다”면서 “한국시장이 줄어들었지만, 서비스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항공사로서 해외시장에서 계속 새로운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늘어나는 미주노선에서 볼 수 있듯 중국과 동남아 등 해외에서 충분한 기회가 있다는 것. 또 중국 사람의 1%만 대한항공 수요로 만들어도 수익 창출에 큰 효과가 있다는 판단이다.

조양호 회장은 임원들에게 "덩치만 크고 속은 비어 있는 기업보다는 크기는 작더라도 겉과 속이 알찬 항공사가 되는 게 중요하다"며 "양보다는 질로, 크기보다는 알찬 내용으로 승부하는 항공사가 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양호 회장은 임원들에게 혁신의 자세와 함께 현장의 마인드를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임원은 회사 업무에 대해 통찰할 수 있는 제너럴리스트가 돼야한다"며 "끊임없이 공부하고, 특히 보고만 받는 임원이 아니라 현장을 직접 발로 뛰며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조양호 회장은 “지난 98년과 99년 큰 위기를 맞았지만, 변화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해 오늘날의 대한항공으로 성장했듯이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세계 최고 항공사로서 우뚝 서자”고 덧붙였다.

▶ 관련기사 ◀
☞진에어, 작년 정시율·운항률 99%대
☞`발라드 황제` 신승훈, 대한항공 이미지송 작곡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