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비행기서 쓰러진 네팔인…승무원 응급처치로 회복

스낵 서비스하던 승무원이 발견
자사 ‘응급의료체계’ 따라 처치
기내 네팔인 간호사 도움 받기도
쓰러진 승객, 착륙 직전 의식 회복
  • 등록 2024-03-31 오후 6:45:09

    수정 2024-03-31 오후 6:45:09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대한항공 승무원들이 여객기 안에서 쓰러진 외국인 승객에게 응급조치를 해 생명을 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지난달 25일 KE695편 기내에서 대한항공 승무원과 승객들이 쓰러진 네팔인에 대한 응급처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오후 1시 35분께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네팔 카트만두로 향하던 대한항공 KE695편 항공기에서 네팔인 승객 A씨가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A씨는 이륙 후 6시간가량 지났을 때 사지가 뻣뻣해지며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했다. 당시 스낵을 서비스하던 박동진 승무원은 A씨의 상태를 확인하고 모든 승무원에게 비상 상황이라고 전달했다.

박 승무원과 서옥진 부사무장 등은 A씨의 맥박과 혈압을 확인하고 다른 승객의 협조를 받아 그를 좌석에 눕혔다. 이와 함께 기내에 의사를 찾는 방송을 했지만 응답자는 없었다.

이후 승무원들은 대한항공 ‘24시간 지상응급의료체계’에 따라 국내 의료진의 조언을 받아 응급 처치를 했다.

또 네팔인 간호사 승객의 도움으로 A씨의 소지품에서 병력 기록지를 확인했다. 조사 결과 A씨를 신경질환 환자로 주기적으로 약을 먹어야 했지만 약을 소지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응급처치를 받은 A씨는 약 1시간 뒤인 착륙 직전에 의식을 되찾았고 지상에서 대기하던 의료진에 인계됐다. 당시 A씨는 의사소통할 수 있는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은 기내 응급상황에 대비해 승무원을 대상으로 연 1회 정기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응급처치법, 심폐소생술(CPR),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실습 등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승무원은 “모든 승무원이 기내에서는 ‘내가 경찰관이자 소방관, 구조대원이라 생각하고 비행한다”며 “매년 교육과 훈련을 통해 익힌 장비 사용법이 도움됐다”고 말했다.

정수령 대한항공 사무장은 “지병이 있는 경우 비행기를 타기 전에 약을 먹었더라도 탑승 전후 항공사 직원에게 상태를 미리 알려주면 응급상황 발생 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