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경그룹, 사우디 담수청과 MOU…물·환경 및 순환경제 공동사업

국빈 동행 경제사절단 참가, 현지에서 사업화 속도
탄산칼슘 이어 마그네슘까지 농축수 활용 가치 제고
  • 등록 2023-10-23 오전 10:20:57

    수정 2023-10-23 오전 10:20:57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태경그룹은 사우디아라비아 해수담수화청(SWCC)과 해수 담수화 농축수 활용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 다각적인 신재생소재 개발 협력 사업 추진을 본격화한다고 23일 밝혔다.

김해련 태경그룹 회장(왼쪽)과 사우디아라비아 담수청 타리크 알 가파리(Tariq G. Alghaffari) 부총재(사진=태경그룹)
태경그룹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2년 전부터 공동 진행 중인 탄산칼슘에 이어 마그네슘 개발도 추가 진행한다. 마그네슘은 대부분 광산에서 채광된 광물을 열처리 가공해서 추출하는 방식이나 이보다 친환경적으로 바닷물에 함유된 마그네슘을 고순도로 추출하는 태경그룹의 기술을 발전시켜 사우디의 담수화 농축수가 무한한 자원으로 활용 가치를 더하게 됐다.

국빈 동행 경제사절단의 일원으로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한 태경그룹은 지난달 18일 서울에서 사우디 담수청과 체결한 공동사업 협약에 이어 이번 MOU를 통해 태경그룹의 신기술을 중심으로 한 협력 범위가 구체화됐다고 강조했다.

2년전부터 태경그룹은 사우디 담수청과 공동으로 해수담수화 농축수, 산업부산물과 온실가스를 활용한 탄산칼슘 생산 기술연구를 진행해왔다. 최근 국내에 파일럿 공장을 완료하고 내년에는 사우디 현지의 실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태경그룹의 CCUS 기술을 통한 탄산칼슘 생산은 1t(톤) 제조시 440kg의 이산화탄소(CO₂) 포집효과가 있으며 2(t)톤 정도의 CKD(시멘트 킬른 더스트)가 재활용되는 등 친환경 재생소재로서 네옴시티 로의 적용 가능성이 큰 분야이다.

지난해 3월 개최된 사우디 물포럼(Saudi water forum)에는 네옴프로젝트 내 탄산칼슘 공장 설립 계획이 포함돼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번 MOU를 통해 태경그룹은 사우디 해수담수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농축수를 기본으로 폐기물과 온실가스를 활용한 탄산칼슘에 이어 새로운 아이템으로 마그네슘 생산까지 기술영역을 확대해 사업범위를 다각화할 계획이다.김해련 태경그룹 회장은 “MOU를 통해 사우디 담수청과 기술 공동연구의 사업화와 신소재 범위 확대가 가속화될 예정으로 단순 공동 개발을 넘어 네옴시티로의 적용까지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