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부통령 만난 정 총리, ‘韓 억류 사태 재발방지’ 촉구

“호르무즈 해협 韓 항행 자유 보장돼야”
“이란 핵합의 지원, 원화자금 문제 협력”
  • 등록 2021-04-12 오전 10:41:35

    수정 2021-04-12 오전 10:41:35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이란을 방문 중인 정세균 국무총리가 “항행의 자유가 보장돼야 한다”며 한국 선박에 대한 억류 사태가 재발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란을 방문해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총리가 이란을 방문하는 것은 1977년 최규하 전 총리 방문 이후 44년 만이다. [사진=총리실]
12일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11일(현지시간) 이란에서 에샤크 자한기리 수석 부통령과 약 1시간 30분 가량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호르무즈 해협의 안정과 평화는 우리 선박의 안전과 에너지 안보에도 영향이 큰 만큼, 동 해협 내 항행의 자유가 보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란은 지난 1월 4일 호르무즈 해협 인근 해역을 항행하던 한국 화학 운반선 한국케미호와 한국인 5명을 포함한 선원 총 20명을 해양 오염 혐의로 나포했다. 이란은 이달 9일 한국케미호 선장 등을 억류 95일 만에 석방했다.

이란은 해양 오염 때문에 선박을 억류했다고 했지만 한국 정부의 요청에도 증거를 제출하지 않았다. 정부는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로 한국 내 은행에 동결된 이란의 원화 자금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불만을 나포 원인으로 풀이했다.

정 총리는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관련 당사국 간 건설적 대화가 진전되는 것을 측면 지원할 용의가 있다”며 “이란 원화자금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이란을 포함한 관련국과 가능한 협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한기리 부통령은 자금 동결 관련해 “하루빨리 자금 문제를 해제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란 핵합의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재임 당시인 2015년에 맺은 합의다. 이란은 미국에 대한 핵 활동을 제한받고 미국은 이란 제재를 해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2018년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합의 파기를 선언하고 자금 동결 등으로 이란 제재에 나서자, 이란도 핵 활동에 나선 상황이다.

한-이란 양국은 미국의 제재와 관계없이 추진할 수 있는 인도적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우리 정부는 제약사 간 백신개발 협력 강화, 의약품·의료기기 교역 확대, 학술교류 및 의료 분야 인적 교류 재추진 등의 방안을 이란에 제안했다.

정 총리는 이어 “이번 테헤란 방문은 양국의 미래 지향적인 발전에 대한 대한민국의 의지 표현”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양국 간 고위급 교류가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