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국감]"대전시의 트램, 교통체증·사고 등 변수 대안마련 시급"

주승용 의원, 대전시 국감서 "트램 지나친 낙관 금물"
"대전시, 차로잠식·교통체증 등에 대한 대안없어" 지적
  • 등록 2019-10-08 오전 10:29:06

    수정 2019-10-08 오전 10:29:08

주승용 국회 부의장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시가 트램(노면전차) 방식의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을 추진하면서 교통체증을 비롯해 사고 등 돌발변수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 마련에 소홀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전남 여수을, 국회 부의장)이 8일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해 철저한 계획과 준비 필요성을 역설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올해 1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됐고, 지난 8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가 사업비를 심의, 7852억원의 사업비가 통과됐다.

주 의원은 “대전시는 그간 숙원사업이었던 트램 사업이 현실화됨에 따라 도심 혼잡이 해소되고 교통사각지대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앞으로 도입될 트램은 기존 차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전시가 제출한 계획안에 따르면 도시철도 2호선 노선의 총길이는 36.6㎞이다.

이 중 기존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는 노선이 23.4㎞, 승용차로를 잠식하는 구간이 8.8㎞, 도보 및 제방을 이용하는 도로가 4.4㎞ 등이다.

가장 긴 구간을 차지하는 버스전용차로 구간은 기존 버스노선을 다른 곳으로 변경하고, 버스 차로를 트램이 이용하는 방식이다.

주 의원은 “기존 버스의 노선이 변경돼 시민들이 혼란을 겪을 우려가 있고, 노선 변경이 불가능한 일부 버스의 경우 버스 전용차선이 사라져 일반 승용차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도로의 혼잡도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안전문제와 대안마련 대책도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의원은 “이번 트램 계획에서 가장 큰 이슈는 테미고개와 서대전육교 구간 지하화로 일부 전문가들은 지하화가 된다면 사고발생 시 노면사고보다 수습을 위한 더 큰 비용과 시간이 필요해 추가적인 교통체증을 염려하고 있다”며 “트램은 별도의 전원 공급 장치 없이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하는 무가선 방식으로 계획되고 있어 배터리 용량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전시는 차로 잠식이나 교통체증을 극복하기 위한 대전권 연계 순환도로 교통망 구축사업을 최초로 계획했지만 사업 계획에 포함된 7개 순환 구간 중 단 1개 구간만 간선도로망 정비타당성조사 용역을 통과한 상태”라며 “나머지 6개 구간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했으며, 차후 정부의 도로망 개선계획에 포함되지 못한다면 순환 도로망 구축에 대한 대안이 없는 상태”라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대전시는 트램만 설치된다면 교통해소가 된다는 낙관적인 예측을 하고 있지만 사고나 예상치 못했던 오류 발생 시 주요 거점들을 순환하는 트램 때문에 오히려 교통체증이 증가할 수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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