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회장 "급변하는 경영환경, 위기이자 기회"

GS 계열사들의 혁신사례 공유,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
  • 등록 2015-05-20 오전 10:55:28

    수정 2015-05-20 오전 10:55:28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급변하는 경영환경은 우리에게 위기이자 기회이다.”

허창수(사진) GS회장은 20일 GS타워에서 열린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에서 변화와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은 성과 공유를 통해 혁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룹 내에 혁신적 변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이다. 이날 행사에는 주요 계열사 CEO 및 임원과 전략·기획·혁신·기술담당 팀장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허창수 회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사물 인터넷, 모바일 혁명 등 기술 발전과 신기술의 출현은 지난 10년간 경험하지 못한 속도로 미래의 경영환경을 빠르게 변화시킬 것”이라며 “이것은 우리에게 위기이자 기회이기도 하다”고 진단했다.

허 회장은 “변화와 혁신 활동은 부단한 노력이 있어야 하며 때로는 어려움에 봉착할 수도 있지만 변화와 혁신은 우리의 생존과 미래를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아니라 필수라는 것을 명심해 현장에서부터 최고경영자까지 절박함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혁신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변화와 혁신이 조직 전체로 확산되고 개개인의 역량이 하나로 뭉쳐질 때 진정한 의미의 시너지가 발현될 것이며, 이러한 시너지야말로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사업을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급변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미래를 위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 GS에너지, GS칼텍스, GS리테일 등 주요 계열사는 일선 현장의 대표적인 경영 혁신 성과를 소개했다.

GS에너지는 “혁신 활동을 통해 리튬이온전지의 차세대 양극재에 필요한 고용량 니켈계 신소재를 개발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며 “이번에 개발한 소재는 현재 상용화된 리튬이온전지용 양극소재 중 에너지 용량이 가장 뛰어난 소재로, 전기 자동차(EV)와 에너지저장 시스템(ESS) 등의 분야로 시장확대가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GS칼텍스는 “자동차 연비 향상을 위한 부품 경량화 추세에 따라 기존 소재인 강철(스틸)이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등에 비해 무게가 절반 수준 정도의 자동차용 탄소섬유 복합소재 개발에 성공했고, 10만대 이상 양산차량의 파노라마 선루프 프레임에 적용됐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은 “창의적인 물류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작년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하고 150여 억원 비용을 절감했다”며 “전국 16개인 물류센터를 11개로 통폐합하고, 물류센터 24시간 운영 및 공동배송 확대 등을 통한 물류배송체계 혁신으로 물류 서비스의 개선 및 배송비용 절감을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GS홈쇼핑(028150)은 “TV홈쇼핑이나 PC쇼핑을 이용하던 기존 고객을 모바일 고객으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타겟 마케팅을 펼쳐 작년 업계 최초 모바일 쇼핑 앱 2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해 전년대비 5배가 넘는 수준의 고객방문(UV)를 달성했다”고 전했다.

GS건설(006360)은 “자이 아파트의 상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아파트 세대에서 소비되는 난방과 급탕, 지하주차장 조명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비례제어 바닥난방 시스템, 급탕환수 시스템, 지하주차장용 LED 조명 등 다양한 기술을 개발해 관리비나 공사비 절감 등을 이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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