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사업자단체’…공정위, 조사방해 혐의로 화물연대 檢고발

공정위, 화물연대 ‘조사방해 혐의’로 고발
“화물연대, 상당수 위·수탁 개인 사업자”
본안서도 ‘화물연대=사업자단체’ 확실시
“공정위 조사거부 행위 엄정대응할 것”
  • 등록 2023-01-18 오전 10:30:42

    수정 2023-01-18 오전 10:30:42

[세종=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를 현장조사 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작년 12월 6일 법적조치를 검토하겠다고 한 지 41일 만의 초스피드 심결이다.

(사진=연합뉴스)
이승규 공정위 카르텔총괄과장은 18일 세종정부청사 공정위에서 브리핑을 통해 “공정위는 화물연대본부의 고의적인 현장진입 저지를 통한 조사방해 행위에 대해 지난 16일 전원회의를 열고 심의한 결과 화물연대 본부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며 “조사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빠른 심결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화물연대가 총파업 과정에서 소속 사업자에게 파업 동참(운송 거부)을 강요하거나 다른 사업자의 운송을 방해했는지 등을 조사해왔다. 공정위는 이와 관련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일, 5일, 6일 등 세 차례에 걸쳐 서울 강서구 화물연대 사무실과 부산지역본부 사무실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시도했지만 모두 저지당했다.

공정위 조사관은 지난 전원회의 심의에서 “화물연대가 공정위 조사 시도 과정에서 ‘꺼져라’ 등 고성을 지르고 문을 닫았다”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행위는 공정거래법 제124조 제1항 제13호 ‘고의적인 현장진입 저지 및 지연’ 행위에 해당한다.

공정위가 화물연대에 현장조사를 하기 위해서는 단체 성격이 ‘사업자단체’여야 한다. 관련 법 규정인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 제81조에는 ‘공정위는 사업자 또는 사업자단체의 사무소 또는 사업장에 출입해 업무 및 경영상황 등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료나 물건을 조사하게 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공정위가 화물연대를 조사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은 성격을 ‘사업자단체’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 과장은 “화물연대는 상당수 위·수탁을 통해 업무를 보는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화물연대는 사업자 단체에 해당한다”며 “공정거래법은 2인 이상의 사업자가 있으면 사업자단체로 보기 때문에 사업자단체이다”라고 했다.

공정거래법 제2조를 보면 사업자단체란 그 형태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둘 이상의 사업자가 공동의 이익을 증진할 목적으로 조직한 결합체 또는 그 연합체를 말한다고 명시돼 있다.

반면 화물연대는 자신들이 사업자단체가 아니라 특수형태근로종사자로 구성된 노동조합이어서 공정거래법 적용 자체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화물연대 구성원을 사업자로 보고 이들의 단체를 사업자단체로 볼 수 있는지를 놓고 법적 다툼이 있다. 이는 공정위 전원회의서 이번 고발 건과는 별개로 화물연대의 사업자단체 여부를 판단할 본안을 통해 다룰 예정이다.

다만 이날 브리핑에서 공정위가 화물연대는 사업자단체라고 밝힌 만큼 본안 심의에서도 결론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공정위 출신 고위 관계자는 “이번 전원회의가 본안이 아닌 고발 건이라고 해도 화물연대의 단체성격이 사업자단체라고 확실히 했기 때문에 본안에서도 크게 달라지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과장은 “공정위는 적법절차의 원칙에 따라 피조사업체의 방어권을 충실하게 보장하되 공정위 조사를 거부하고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선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