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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감사는 지난 4월 국회에서 한전이 작년 9월 한전공대에 대해 실시한 업무 컨설팅에서 드러난 문제점 및 은폐의혹 등에 대해 정부차원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 것을 계기로 지난 4월24일부터 업무 전반에 대해 실시했다.
그 결과 한국전력(한전)의 에너지공대 컨설팅 결과가 대학운영의 중요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는데도 이에 대해 이사회와 산업부에 보고하지 않았고 특히 후속조치도 신분상, 재정상 조치 없이 단순 개선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구체적으로 예산·회계 분야에선 법인카드 사용 및 관리 부적정 총 264건(1억2600만원)이 적발됐고 업무추진비 집행 및 정산 부적정 총 28건(800만원), 출연금 용도별 관리 소홀(사업비로 써야 할 출연금 208억원을 기관운영비, 시설비로 집행) 등 다수 비위 사항을 확인했다.
이를테면 A교수는 한정식집에서 음식값 127만원을 법인카드와 연구비카드 3개로 나눠 결제하는 등 총 14회(2022년1월~9월)에 걸쳐 880만원을 분할 결제했다. B직원은 법인카드로 카페 포인트를 선결제하고 본인의 휴대전화번호 뒷자리를 입력해야 사용가능하도록 설정한 후 포인트 일부를 사적으로 이용했다.
연구분야에선 연구과제 수행과 관련이 적은 무선 헤드폰 등 범용성 비품을 구입(총 31건, 2000만원)해 연구비를 목적 외로 사용했고 연구비 집행 관련 규정을 자의적으로 운용하는 등 연구비 관리의 문제점이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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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관계자는 “한전공대가 신설 학교이지만 공대 예산이 막대한 적자를 보고 있는 한전과 한전 그룹사와 정부, 지자체의 출연금으로 조성돼 고통 분담과 함께 투명하고 합리적인 예산 집행이 더욱 요구되는 상황에서 공대 기관운영 전반에서 관리부실, 규정 위반과 기강 해이 행위가 대거 발생했다는 점에서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