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이후 처음 만난 G20재무 "국제공조 강화·보호주의 배격"

  • 등록 2016-07-24 오후 5:00:36

    수정 2016-07-24 오후 5:00:36

[베이징= 이데일리 김대웅 특파원] G20(주요 20개국) 재무장관들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 이후 처음으로 한데 모여 대책을 논의했다. 브렉시트가 글로벌 저성장을 가속화하며 세계 경제를 침체시킬 수 있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며 국제공조를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더불어 최근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는 보호무역주의에 대해서도 분명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브렉시트, 세계경제에 장기 불안요인”

G20 경제수장들은 23∼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회의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24일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한 이후 처음으로 열린 G20 재무장관 회의임과 동시에 오는 9월(4∼5일) G20 정상회의 개최 전 마지막 재무장관급 회의다.

최대 이슈는 단연 브렉시트였다. 브렉시트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G20 재무장관들은 국제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는 점이 이번 회의의 가장 큰 성과로 꼽힌다.

G20은 공동성명을 통해 “브렉시트 투표 직후 나타난 금융시장 불안이 일부 분야를 제외하고 투표 전 수준으로 잦아들어 안정세를 회복했다”면서도 “앞으로 브렉시트 협상 등 전개과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 기간 세계경제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英·EU 간 원활한 협의 지지”

브렉시트의 원인에 대해서는 저성장 장기화 및 소득분배 개선 지연에 따라 보호주의와 정치적 포퓰리즘이 확산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향후 보호무역주의 등 자국중심적 정책의 확산, 정치적 극단주의 심화 등이 세계 경제의 새로운 리스크 요인이라고 지목했다.

G20은 또 “향후 금융불안 등 단기적 위기에 적극 대응하자”며 “세계 무역질서의 후퇴를 방지하기 위해 영국과 EU간 원활한 협의의 진행을 지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브렉시트에 따른 세계 경제 하방압력 증가에 대응해 재정·통화·구조개혁 등의 병행 추진을 지속하기로 합의했다.

G20 중에서도 주요 7개국(G7)의 재무장관은 별도 회의를 갖고 영국의 EU 탈퇴 협상을 조기에 시작하기를 희망했다.

미셸 사팽 프랑스 재무장관은 시장 반응이 신속하고 주요 현안이 통제 범위안에 있는 만큼 EU는 영국의 탈퇴를 가급적 조기에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피에트로 카를로 파도안 이탈리아 재무장관도 영국은 유럽연합 탈퇴 절차와 시기를 명확해서 불투명성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호주의, 세계경제의 새로운 리스크”

이와 함께 최근 강화되고 있는 보호무역주의 기조에 대한 반대의 뜻도 분명히 했다. G20은 공동성명을 통해 “모든 형태의 보호주의를 배격한다”고 못박았다.

이들은 향후 보호무역주의 등 자국중심적 정책의 확산, 정치적 극단주의 심화 등이 세계 경제의 새로운 리스크 요인이라고 지목하며 “보호무역주의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회원국들이 모든 형태의 보호주의를 배격하고 G20의 기존 합의를 준수하자”고 강조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가 보호무역주의인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 재무장관의 발언이 관심을 모았다. 제이컵 루 미국 재무장관은 G20 국가들이 재정·통화정책과 구조조정 등 모든 정책수단을 활용해 동반성장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G20과 뜻을 같이 했다.

G20 장관들은 무엇보다 경쟁적인 환율 절하에 나서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세율이 낮은 국가로 수익을 이전하는 방법으로 세금을 회피하려는 다국적 기업에 대한 세금 정보 교류를 강조했다.

러우지웨이(樓繼偉) 중국 재정부장 역시 동반 성장을 위한 주요 경제국들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러우 부장(장관)은 개막 연설을 통해 “재정·통화 정책의 효율성이 줄어들고 있다면서 주요 경제국들은 지속 가능하고 균형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