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114 번호안내 사업을 맡고 있는 ktcs가 상담사 100명을 대상으로 상담 시 가장 곤혹스러운 순간을 조사한 결과, 44%가 ‘고객이 엉뚱한 상호로 문의할 때’를 꼽았다.
ktcs에 따르면 114 고객들은 4~50대의 중장년층이 많아 외래어 상호를 혼돈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혼돈하기 쉬운 업종이 생명보험사다.
또 외래어가 많이 사용되는 의류브랜드의 경우, 브랜드를 상징하는 심볼로 문의를 하는 경우도 많다.
이에 따라 114상담사들은 우산(아놀드파마), 코뿔소(P.A.T), 악어(크로커다일/라코스테), 닭(르꼬끄), 소대가리(블랙야크) 등의 의류브랜드 심볼을 업체명과 함께 학습한다.
반면, 가장 기쁜 순간으로는 57%가 ‘고객이 칭찬이나 덕담을 할 때’를 꼽았다. 상담사들은 대표적인 덕담으로는 “참 친절하시네요”, “복 받으세요!”, “목소리가 좋으시네요” 등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