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종전 선언, 어떤 정치적 이유로도 막아선 안돼"

李 "일본은 국익 부합해 반대할 수 있지만, 공동 번영 관계로 발전해야"
"한일 관계, 역사·영토 문제는 단호…사회경제 협력은 확대"
  • 등록 2021-11-25 오전 11:25:20

    수정 2021-11-25 오전 11:25:20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남북) 종전 선언은 어떤 정치적 이유를 들어서도 막을 수 없고, 막아선 안된다”고 밝혔다.

2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1 코라시아포럼(THE KOR-ASIA FORUM 2021)’행사 개막에 앞서 정의당 심상정(오른쪽부터)·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손을 잡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신한일관계: 협력과 존중의 미래를 향하여’를 주제로 한국일보와 코리아타임스가 개최한 ‘2021 코라시아포럼’ 축사에서 “일본은 국익에 부합하기 때문에 일본 정계는 그런(종전 선언 반대) 주장을 하고 있지만, 우리 입장에선 명확히 종전 상태로 바꾸고 평화를 넘어 상호 공존하고 공동 번영 관계로 발전해 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본 정계의 종전선언 반대에는 국익을 지킨다는 차원에서 뚜렷하게 지적해야 할 것”이라며 “다만 이것이 한일관계가 근본적으로 악화하는 방향으로 가진 않도록 끊임없이 소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한국과 일본의 관계는 가깝고 먼 관계인데, 점점 멀어져 가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언제가 반드시 점점 멀어져 가는 이 길을, 가까이 갈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바꿔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외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은 국민을 중심에 두고 실용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당연히 국제법이 있지만 실제로는 현실적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기에 어제의 적이 오늘 우방이 되기도 하고 오늘 우방이 언제 적으로 돌변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중심을 잃지 않고 국익 중심의 균형적 사고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일 관계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지만 역사 문제나 영토문제와 같은 주제들은 단호해야 한다. 국가 주권에 관한 문제기도 하고 양국 미래를 위해 반드시 엄정해야 할 영역인 게 당연하다”며 “한편으로는 사회경제적 교류 협력은 계속 확대·강화하는 게 양국 군민과 국가에 이익이 된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