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신한-하나은행 손잡고 해외 금융사 노린다

공동 컨소시엄 구성 합의‥실무 후속 논의 진행
판키워 해외 메이저 인수…다른 은행에도 문호 개방
  • 등록 2020-01-27 오후 7:38:53

    수정 2020-01-27 오후 7:38:53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신한은행과 KEB하나은행이 공동으로 해외 금융회사 인수를 추진한다. 국내 은행이 손을 잡고 해외시장에 함께 진출하는 건 처음 있는 일이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왼쪽)과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오른쪽)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업계 대표적인 ‘국제통’으로 꼽히는 지성규 하나은행장과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최근 모처에서 만나, 두 은행이 컨소시엄을 꾸려 함께 해외 금융회사를 인수하기로 큰 틀에서 합의했다. 현재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은 실무 차원의 후속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은행권 고위 관계자는 “올해 내 가시적인 인수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금융권은 활발하게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지만 대부분 ‘각자도생’ 방식이다. 특히 국내 금융권의 관심이 동남아시아 등 특정지역으로 몰리면서 인수 단계에서부터 과당 경쟁이 벌어졋고, 결국 현지 금융회사의 몸값만 높인다는 지적이 많았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6월 말 기준 국내 금융회사가 해외 진출을 타진하고 있던 총 51건의 프로젝트 중에서 34곳이 동남아 지역 금융회사였다.

한국 금융회사끼리 해외에서 경쟁할 일이 아니라 서로 힘을 합쳐야 한다는 게 지 행장과 진 행장의 생각이다. 판을 키워 해외 메이저 금융회사 인수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인수 대상 금융회사도 동남아지역뿐아니라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지역이나 중국 등 범위를 확대한다는 목표다.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은 다른 국내 금융업체도 컨소시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둘 계획이다. 더 많은 금융권이 참여할수록 더 큰 매물 인수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렸다. 금융권이 추가로 합세한다면 해외 금융회사를 인수하는 이른바 ‘코리아뱅크 M&A 연합군’이 탄생할 수 있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국내 은행권의 해외 진출은 초기 단계인데 동남아 지역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점이 한계”라면서 “은행끼리 손잡고 위험은 낮추는 방식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건 적극적으로 권장할 만한 시도”라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