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종길 “안산을 스마트·예술도시로 만들겠다”

[지선후보에게듣는다]제종길 민주당 안산시장 후보
"시민 깨끗한 환경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할 것"
상록구 스마트도시, 단원구 예술도시 조성 공약
GTX-C 신속 추진, 기업 유치 등으로 경제회복 주도
  • 등록 2022-05-20 오후 1:22:38

    수정 2022-05-20 오후 1:22:38

[안산=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안산 상록구와 단원구를 각각 스마트도시, 예술도시로 조성하고 대부도를 해양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제종길(67·전 안산시장)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시장 후보는 20일 단원구 고잔동 선거사무소에서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제종길 안산시장 후보가 20일 단원구 고잔동 선거사무소에서 인터뷰를 하며 환한 미소를 짓고 있다.


제 후보는 이날 오전 7시께 단원구 초지사거리에서 유권자들에게 출근인사를 한 뒤 사무실로 와 잠시 짬을 내 인터뷰에 응했다. 지난 19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뒤 제 후보는 연일 유권자에게 지지를 호소하며 강행군을 하고 있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주요 공약으로 △스마트상록 △예술단원 △해양대부 △반월산단 디지털 혁신 △안산·시흥·화성(안시성)특별시 추진 등을 제시했다.

제 후보는 “스마트상록 공약은 상록구 사동 89블록과 한양대 캠퍼스, 해양연구소 부지를 중심으로 스마트도시를 조성하는 것이다”며 “정보통신기술(ICT) 연구·개발(R&D)센터, 빅데이터 기업, 첨단 스타트업(신생기업) 등을 유치해 일자리 1만개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안산선 자이역을 건설하고 본오동~사2동~해양동~초지역세권 구간을 잇는 트램을 도입하겠다”며 “상록수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신속 추진과 역세권 재개발을 통해 발전시키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원구는 초지역세권을 중심으로 문화·예술 공간을 만들 것”이라며 “초지역~안산문화예술의전당 3.4㎞ 구간을 차 없는 문화의거리로 조성하고 미래형 쇼핑센터, 종합 문화·예술 공간 등을 건립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양대부 공약은 대부도 방아머리에 요트항을 개발하고 장기 체류형 관광지 조성을 위한 인프라 확충 등을 하는 것이다. 제 후보는 또 안시성특별시 공약을 통해 인근 지자체와 경제·문화·관광사업을 협력할 계획이다.

제 후보는 “안시성특별시는 새로 지자체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흥시, 화성시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경제·문화·관광사업 규모를 키우고 발전시키는 것이다”며 “이를 위해 민주당 시흥시장·화성시장 후보와 협의했고 공동공약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제종길 안산시장 후보.


그는 이 외에도 청년을 위한 △창업·주거 역세권 클러스터 조성 △안산시장 직속 청년소통위원회 설치 등을 공약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 공약으로는 △지역금융 연계 긴급 저금리 대출 △상인대학 확대로 상권별 마케팅·홍보 교육 지원 △창업가와 재창업자 전문 컨설팅 △지방자치와 연계한 골목상권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제 후보는 “청년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방안을 다각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당선되면 청년이 꿈꾸는 젊고 역동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첨단 스타트업 2000곳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지역경제를 빠르게 회복시키겠다”며 “저금리 대출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제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윤화섭 시장이 무소속으로 선거에 출마한 것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다. 그는 “윤화섭 후보가 민주당을 탈당하고 출마해 민주당 지지층이 조금이라도 분산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며 “최대한 윤 후보를 설득해 나를 지지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가 마음을 바꾸지 않으면 민주당 안산 4개 지역위원회와의 협력으로 정면 돌파하겠다”고 굳은 의지를 보였다.

제 후보는 2014년 7월~2018년 6월 민선 6기 안산시장을 지냈다. 당시 그는 KTX 초지역과 신안산선 사업을 유치했다. 또 숲의 도시 사업으로 기후변화 대응의 성과도 냈다.

제 후보는 “안산은 발전 가능성이 많은 도시이다”며 “시민이 깨끗한 환경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만들겠다. 시민이 힘을 모아주면 새로운 안산, 경제도시 안산으로의 도약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제종길 후보 이력

△경남 창원 출생 △영등포고 졸업 △건국대 졸업 △제17대 국회의원 △한국생태관광협회장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