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친명 공천? 과연 언제부터 '친명'으로 분류됐나"

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서 '사천 의혹' 불쾌감 토로
"단수면 친명, 경선하면 비명, 다시 단수 되니 친명"
"與, '국민 X 먹어라'인가…책임 대신 꽃길 여는 공천"
  • 등록 2024-03-06 오전 11:00:30

    수정 2024-03-06 오전 11:01:42

[이데일리 김범준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 공천 상황을 두고 ‘사천’ ‘측근 공천’ ‘친명 공천’ 등 일부 표현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당 차원의 법적 조치 검토를 통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피켓을 들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 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41명의 친명 공천’ 내용 아침에 읽어봤는데 개인적으로 참 고맙긴 하지만, 친명(親이재명)·친문(親문재인) 이런 식으로 구분할 때 ‘과연 언제부터 친명으로 분류됐지’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또 단수 공천을 받으니까 친명, 경선하니까 비명, 다시 단수로 바뀌니까 친명이라고 쓰는 곳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의 지지율이 최근 하락세를 보이며 국민의힘보다 오차 범위 밖 수준으로 밀리는 것을 의식한 듯 “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하는, 그야말로 허위사실 공표를 통한 낙선 목적의 불법 선거행위 아닌가”라며 “이건 민주공화정의 근간인 선거를 그야말로 망치는 반(反)헌정 행위다. 오늘 법적 조치를 검토하며 향후에는 더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공천 과정에 반발해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국회부의장 김영주 의원을 겨냥해 “국민의힘 공천과 민주당의 공천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그 비교의 극단적 사례가 바로 김영주 부의장”이라며 “주관적 평가가 아니라 객관적 정량평가로 민주당이 시스템에 의해서 걸러낸 채용비리 의혹이 있는 후보를 국민의힘이 영입해 공천했다”고 직격했다.

또 “(국민의힘) 권성동 후보는 또 어떤가. 유명한 ‘취업전문 국회의원’ 아닌가”라며 “그분도 공천받지 않았나. 국민들에게 취업시켜주시려고 권성동·김영주 이런 분들 공천하는 건가, 국민은 이제 그 두 분에게 줄 서면 다 취업 되는 것인가”라고 비꼬았다.

이 대표는 “민주당 공천은 이미 1년 전에 정해진 특별당규 따라서, 그리고 작년 연말에 이미 확정된 평가 결과에 의해서 공정하고 투명하고 엄정하게 이뤄졌다”면서 “갈등은 변화를 위한 불가피한 진통임에도 그 진통을 마치 부당한 탄압이나 부당한 결과인 것처럼, 또 내부의 엄청난 분열 내홍인 것처럼 왜곡 조작해서야 되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양평고속도로를 갑자기 대통령 처가 땅 근처로 확 바꿔버린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은 무관한 척 하지만 지금까지 책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지 않느냐”면서 “지금 인천에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도 휘는 것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뭐 먹어라’ 이런 건가. 책임을 묻지는 못할망정 꽃길을 열어 주느냐”며 “이게 국민의힘 공천의 실상이다. 지금 총선을 앞두고 대통령부터 여당 주요 인사, 그리고 일부 언론들의 불법선거로 정말 선거가 난장판이 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