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재명 후보 관련 허위·왜곡 보도에 강경 대응

조선일보 등 6곳 상대, 이의·심의 신청 및 정정보도 청구
"가짜뉴스로 민주주의 축제 손상되도록 방치할 수 없어"
"허위 보도, 고의성 의심 가짜뉴스에 단호히 대응"
  • 등록 2021-11-08 오전 11:18:13

    수정 2021-11-08 오전 11:18:13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현안대응TF(단장 김병기 의원)는 8일 조선일보 등 언론사 6곳을 상대로 중앙선관위 산하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이의 신청을 통해 제재 처분 및 정정보도를 청구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시절 조직폭력배에게 금품을 수수하고 조폭이 운영하는 매장에 방문했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보도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송영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구체적으로 △시장실 방문 일반인을 조폭으로 날조한 명예훼손성 보도(조선일보) △조직 폭력배 박철민 돈다발 사진 관련 허위 보도(펜앤마이크) △조직 폭력배 박철민 관련 기자회견에 대해 자사의 앞선 보도마저 부정하는 사설(문화일보) △정민용 변호사, 대장동 공모 지침서 직접 보고 관련 허위 보도(MBN, 데일리안) △성남도시개발공사 황무성 사장의 퇴직 과정에서 감사관실이 동원됐다는 허위 보도(조선일보) △조폭이 운영하는 매장에 이 후보 부부 방문 관련 허위 사실 주장(채널A) 등 총 7건이다.

앞서 이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언론 기관이 가짜뉴스로 정치적 균열과 갈등을 초래하며 주권자의 판단을 흐리는 것은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중범죄”라고 밝힌 바 있다.

송영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앞선 보도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난 뒤에도 계속해서 관련 보도를 하는 것은 악의적이며, 민주주의의 축제인 대선이 가짜뉴스로 인해 손상되도록 방치할 수 없다. 이 후보의 반론권 확보가 이뤄질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가겠다”며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 이의 신청 및 방송통신심의위 심의를 지시했다.

현안대응TF 단장을 맡고 있는 김병기 의원은 “언론의 정상적인 취재와 보도 활동은 적극 지원하고 협조하되, 악의적 허위 보도와 고의성이 심각하게 의심되는 가짜뉴스에는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공당의 대선 후보에 대한 거짓 정보와 가짜뉴스를 무분별하게 퍼뜨리는 일부 언론사의 행태는 공기(公器)가 아닌 흉기”라며 “악의적으로 여론을 조작하는 방식으로 선거에 개입해 온 일부 보수언론의 실상을 철저하게 밝혀내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