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전문펀드에 400억 투입..R&D 최대 30% 세액공제 지원한다"

  • 등록 2016-07-07 오전 11:22:55

    수정 2016-07-07 오전 11:22:55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의 새로운 미래먹거리로 부상한 가상현실(VR) 산업을 육성키 위해 400억원 규모 펀드가 조성되고 연구개발(R&D)에 최대 30%의 세액공제가 지원된다.

정부는 7일 개최된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한 ‘가상현실’ 분야 육성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육성안에 따르면 정부는 가상현실 분야 중소콘텐츠기업들의 시장진입을 촉진하기 위한 투자 생태계를 마련하고, 안전한 이용환경 및 대중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도 지원한다.

우수한 기술력·솔루션과 콘텐츠 제작역량을 지닌 중소 콘텐츠 기업들을 대상으로, 더욱 활발하게 VR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총 400억원 규모의 ‘(가칭)가상현실 전문펀드’를 조성한다.

우선 올해 200억원을 지원하고 내년에 200억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또한 최대 30% 수준인 신성장 R&D세액공제 대상에 VR기술을 추가해 VR분야에 대한 기업들이 연구개발(R&D) 투자를 촉진시킨다는 계획이다.

가상현실은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으면서 페이스북, 구글, 삼성전자, LG전자 등 글로벌 ICT기업들이 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 투자하고 있는 분야다.

이에 정부는 가상현실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R&D)과 콘텐츠 제작을 유도하기 위한 마중물을 지원하고, 민간 중심의 가상현실 신시장 창출 및 확산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현재 VR게임, VR테마파크 등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가상현실 선도 프로젝트를 2017년부터는 건축, 교육, 의료 등으로 확대 추진해 가상현실 초기 생태계 조성을 유도한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총 600억원 규모(정부 300억원, 민간 300억원)를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문체부와 미래부를 중심으로 게임, 영화, 방송, 테마파크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장르와 스포츠 및 관광 분야에 VR을 적용한 콘텐츠 제작지원을 통해 다양한 VR콘텐츠 제작을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융복합 콘텐츠 제작지원과 더불어 문화창조아카데미 등 문화창조융합벨트를 중심의 멘토링, 크리에이터 교육 등도 확대한다.

수송·의료 등의 분야 가상훈련시스템 공통 플랫폼을 개발·제공하는 등 산업 분야의 연구개발(R&D)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상암 DMC를 산업 육성의 거점으로 조성해 입주지원, 인프라 지원, 기술지원, 인력양성 등 지원기능을 집적하고, 서울 VR페스티벌 개최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역량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초기단계인 국내 VR기업들의 내실있는 성장을 돕기 위해 상암 누리꿈스퀘어에 VR신생기업 입주를 지원하고 VR관련 촬영·제작·개발장비, 중계시스템 등 인프라를 확충해 입주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파빌리온에 우수한 콘텐츠 및 R&D결과물 등을 상설전시하고 후속개발도 지원하고, 콘텐츠 창작자(문화창조융합벨트)와 VR 개발자(상암 DMC) 간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교류를 위한 기회도 제공한다.

특히 상암 DMC에서 VR 관련 전시회, 컨퍼런스, 개발자 대회 등을 아우르는 ‘서울 VR페스티벌(10월)’을 개최해 상암 DMC를 명실상부한 VR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VR콘텐츠 이용 시 발생 가능한 어지러움증 등 VR콘텐츠의 인체영향 연구를 통해 안전한 이용환경을 조성하고, 개발자 대회 등을 통해 VR 인디개발자 및 스타트업 등 생태계 조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VR산업의 원년으로 불리는 올해, 기재부, 미래부, 문체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가 합심해 VR산업 육성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