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겸재교’ 22일 임시개통…“교통분산 효과 기대”

오는 2016년 12월 전체구간 개통
차도와 보도가 완전 분리된 특수 교량…‘서울시 최초’
“지역간 단절 해소, 주변도로 교통량 분산에 기여”
  • 등록 2015-06-18 오전 11:15:00

    수정 2015-06-18 오전 11:15:00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서울시는 동대문구 휘경동과 중랑구 면목동을 바로 연결하는 겸재교의 본선구간을 오는 22일 오전 4시부터 임시 개통한다.

서울시는 장기간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신속히 제공하기 위해 오는 2016년 12월 준공에 앞서 완공된 잠재교의 본선구간을 우선 개통키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겸재교가 개통되면 중랑천으로 인해 가로막혀 있는 동대문구 휘경동과 중랑구 면목동이 바로 연결되고, 망우로, 사가정길, 동2로, 한천로 등 주변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는 등 동대문구, 중랑구 일대의 교통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겸재교는 차도와 보도가 1층과 2층으로 완전 분리된 특수 교량으로 서울시 최초다. 또한, 주교량 주탑, 상판, 배면, 교각 등 네 부분에 경관 조명을 설치해 야간에도 볼거리를 제공한다.

한편, ‘겸재교 건설 및 연결로 확장공사’는 지난 2008년 10월 첫 삽을 떴으며, 동대문구 방향의 본선구간 진출입램프 공사가 완료되는 2016년 12월 전체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다. 총연장 235m, 폭 4차로(18.24m) 규모의 주교량과 총연장 160m, 폭 2차로(9m) 규모의 접속교량, 동대문구 방향에서 본선구간으로 진출입하는 2개의 램프로 구성돼 있다. 또한, 본선교량 연결을 위해 동대문구 구간은 연장 258m를 폭 4차로에서 5차로(23→27m)로, 중랑구 구간은 연장 452m를 폭 4차로에서 6차로(20→30m)로 기존 도로를 확장했다.

천석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겸재교 개통으로 동북권 지역 주민의 생활환경이 개선되고 지역 균형 발전은 물론 주변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 겸재교 위치도
겸재교 야간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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