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신년 인사회 불참? 처음 듣는 얘기"

더불어민주당 부산 현장 최고위원회의
이재명, 회의 마치고 즉석 질의응답 받아
尹 신년 인사회 불참…이재명 "들은 바 없다"
천준호 "이메일로 '띡' 요청 보내, 일정 있어 불참"
  • 등록 2023-01-02 오후 12:16:17

    수정 2023-01-02 오후 1:27:23

[부산=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인사회에 불참한 것에 대해 “들은 바가 없었다”고 답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과 함께 인사회를 진행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연제구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부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민주당 부산시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즉석에서 취재진에게 질의응답을 받았다.

이 자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야당 지도부에도 참석을 요청했는데, 재차 영수회담을 요청해왔던 이 대표가 왜 참석하지 않은 것이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신년 인사회에, 여러 사람 인사하는 자리에 저를 오라 그랬다고 하나?”라며 의아한 목소리로 되물었다. 이 대표는 재차 “처음 듣는 이야기다”라고 답했다.

이에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은 “지난 22일 행정안전부로부터 신년인사회에 초청한다는 메일이 저희 대표 메일로 접수가 됐다”며 “오후 2시경 접수가 됐는데 6시까지 회신을 달라고 요청이 왔었다”고 설명했다.

천 비서실장은 “민주당은 오늘 있는 이 일정(부산 현장 방문)이 있어 참석이 불가능하다고 회신했다”고 말했다.

천 비서실장은 “일정 때문에 불참한 것이고 굳이 피할 이유는 없었다”면서도 “다만 안타까운 것은 야당 지도부를 초청하면서 전화 한 통 없이 이메일을 ‘띡’ 보내는 그런 초대방식을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나 신년 기자간담회를 진행하지 않았던 이 대표는 이날 깜짝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 출석과 관련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검찰 출석은 언제 할 것인지, 일각에선 이 대표 수사를 당과 분리해서 봐야 한다는 요청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미 당당하게 출석해서 조사에 임하겠다 말했으니 참고해 달라”며 “당과 분리해서 봐야한다는 문제는 이게 개인을 향한 공격인지 당에 대한 공격인지에 대한 판단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선거법을 개정해 중·대선거구를 논의하기 위해 전원회의체를 제안한 것을 두고서 이 대표는 “중대선거구제는 제도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여러 논란이 있다”며 “소수자나 신인의 진출이 용이하지만 한편으로는 기득권의, 유명하고 경제력이 큰 사람의 장이 돼 신인 진출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해 당내 의견을 모아가는 중”이라고 답했다.

지난 해로 일몰된 △안전운임제 △30인 미만 사업장 주 8시간 추가연장근로 △건강보험 국고지원 을 두고서는 박홍근 원내대표가 대신 답했다.

박 원내대표는 “안전운임제는 정부에 약속을 촉구할 것이지만 끝내 수용하지 않을 경우 (법사위 계류) 60일이 도과하면 국토위에서 본회의 직회부 할 수밖에 없다”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이외 “건강보험재정과 관련해서는 시간적 여유가 있다”며 “항구적인 국고지원을 명시하자는 입장으로 정부·여당과 협상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8시간 추가연장근로와 관련해서 박 원내대표는 “근로시간과 관련해 현장에서 안착된 지점과 연장 필요성이 있는지 면밀한 검증을 통해 보완점을 논의하겠다”고 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이 일몰법 논의에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하며 “정부 여당이 오히려 일하자, 국회에서 법안을 처리하자고 나와야 하는데 지금은 손 놓고 쉬자, 지역구 가서 관리좀 하게끔 시간을 달라는 게 책임있는 정부·여당의 태도인가”라며 맹폭했다.

그는 “하루빨리 국회를 열어 본회의에서 각 상임위에서 다루자고 해야 하는 판”이라며 “이것을 방탄국회라고 본인들이 먼저 의미부여 하면서 일하지 않는 핑계를 찾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