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의 '통큰 결단'…LG, 5년간 국내에 100조 투자(종합)

구광모 "AI 산업 변곡점 뚜렷…미래 선점 노력 강화"
  • 등록 2024-03-27 오전 11:38:53

    수정 2024-03-27 오전 11:38:53

[이데일리 김정남 최영지 기자] LG그룹이 향후 5년간 국내에 약 100조원을 투자한다. 특히 인공지능(AI), 바이오(Bio), 클린테크(Clean Tech) 등 이른바 ‘A·B·C’ 미래 사업에 집중 투자한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AI, 탈탄소 등을 거론하면서 “산업의 변곡점들이 뚜렷해지고 있다”며 선제 대응 의지를 밝혔다.

㈜LG는 2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중장기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LG그룹 글로벌 총 투자 규모의 65%에 해당하는 약 100조원을 올해부터 오는 2028년까지 5년간 국내에 쏟아붓겠다는 것이다. 구 회장이 ‘통 큰 결단’을 내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구광모 ㈜LG 회장이 올해 신년사 영상 이메일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LG)


LG(003550)는 특히 AI, 바이오, 클린테크와 같은 미래 기술 외에 배터리, 자동차 부품,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 성장 분야에 국내 투자액의 50%를 할당한다는 계획이다. A·B·C는 구 회장이 강조해 왔던 LG그룹 차원의 주요 미래 사업이다. 구 회장은 지난해 8월 미국 보스턴과 캐나다 토론토 등을 방문해 A·B·C 분야 미래 준비 현황과 육성 전략을 점검하며 “지금은 작은 씨앗이지만 꺾임 없이 노력하고 도전해 나간다면 LG를 대표하는 미래 거목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한 적이 있다.

LG는 아울러 이번에 발표한 투자 재원의 약 55%를 연구개발(R&D)에 투입해 국내를 핵심 소재 R&D와 스마트 팩토리 등 제조 핵심기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는 지난 2022년 밝힌 투자 계획을 업데이트한 것이다. LG는 당시 2026년까지 5년간 국내에만 106조원을 투자하고 이 가운데 43조원은 배터리와 배터리 소재, 차세대 디스플레이, AI 등에 투입한다고 했다.

구 회장은 이날 권봉석 ㈜LG 부회장이 대독한 주총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AI의 보편화·일상화, 탈탄소 전환 등 산업의 변곡점들이 뚜렷해 지면서 글로벌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저성장과 불확실성으로 인한 위기 극복을 넘어 그 안에서 새롭게 만들어지는 미래 기회를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해 갈 것”이라고 했다.

구 회장은 “성장 사업은 고객과 시장이 요구하는 핵심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하여 주력 사업화할 것”이라며 “미래 사업은 AI, 바이오, 클린테크 분야를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미래 포트폴리오의 한 축으로 키워가고자 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LG는 모든 경영 활동이 미래 고객의 삶에 기여하는 방향인지, 사회와 환경에 보탬이 될 수 있는지를 진지하게 살피고 옳은 방향을 고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제62기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승인, 사내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5건의 의안이 상정돼 모두 원안대로 의결됐다. 이에 따라 구 회장은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재무제표 승인에 따라 ㈜LG는 보통주 1주당 3100원, 우선주 1주당 3150원을 현금배당을 하기로 했다. 정관 변경 승인으로 배당 기준일(사업년도말) 이후 배당액이 확정되던 것과 달리 앞으로 배당액을 먼저 확정한 뒤 배당 기준일을 설정하게 됐다.

㈜LG는 이날 주총을 현장 참석이 어려운 주주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생중계했다. 권 부회장 외에 하범종 경영지원부문장 사장, 홍범식 경영전략부문장 사장 등 ㈜LG 주요 경영진이 함께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