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주제발표자인 최규완 경희대 교수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정책적 과제’를 통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정도가 낮은 수준에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소상공인의 경영효율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방안으로 ‘제조 및 생산 효율화’, ‘운영 효율화’, ‘마케팅·영업 효율화’, ‘디지털전환 인프라 구축’ 4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한상린 한양대 교수는 ‘소상공인 유통·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향’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확산과 온라인·모바일 유통의 급성장 등으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은 정체되고 있다고 봤다.
패널토론에서는 이정희 중앙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남윤형 수석연구위원은 소상공인의 성공적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정보 축척·활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곽노준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본부장은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의 활성화를 위해서 전국적인 전산망 통합이 필요하고, 소상공인 정책을 기존의 보호 중심에서 진흥으로 전환할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중소유통업 육성을 위한 법률 제정을 제안했다.
중기부는 토론회를 통해 제안된 과제를 심도있게 검토해 향후 정책방향에 반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