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팁)유생들의 야참 `허신지밥· 헛제사밥`

관광공사 추천 7월의 가볼만한 곳
`경북 안동시` 볼거리 먹거리 풍성
  • 등록 2010-06-29 오후 3:30:40

    수정 2010-06-29 오후 3:30:40

▲ 헛제사밥 - 유연태

 
[이데일리 편집부] 한국정신문화의 중심지이며 유교문화의 본향 안동. 안동시를 상징하는 별미로 헛제사밥, 건진국수, 안동식혜, 간고등어, 안동찜닭 등이 있다. 이 가운데 헛제사밥(허제반)은 유교적 제례문화 정신이 깃든 대표적인 지방음식이다.
 
비빔밥이라는 한국 전통음식이 유명 외국항공사들의 기내식으로까지 등장한 오늘날, 헛제사밥은 안동의 상징적 음식으로 대접받아 안동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은 으레 헛제사밥을 찾곤 한다.

안동 헛제사밥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전해내려온다.

먼저 안동시 풍산읍에서 전해지는 ‘헛신위밥’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풍산읍 서미리 목현마을 사람들은 긴긴 동지섣달 밤이면 사랑방에 모여 즐겁게 놀다가 저마다 쌀과 나물을 추렴해서 밥을 짓고 나물을 얹어 비빔밥을 해먹었다고 한다. 이 밥의 이름이 ‘헛신위밥’이었다.

▲ 헛제사밥 - 유연태
안동 유생들의 야참설도 이와 비슷한 이야기구조를 가지고 있다. 늦은 밤까지 글공부를 하던 안동 유생들은 밤이 깊어 속이 출출해지면 하인들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 장난기 어린 거짓말을 했다. 그렇게 해서 헛제사상이 차려졌는데 선비들이 진짜 제사는 올리지 않고 제삿밥만 나누어 먹는 것을 보고 하인들이 그날의 밥상을 ‘헛제사밥’이라고 불렀다.

또 어떤 민속학자는 비빔밥 재료가 제사 음식과 유사해서 그런 이름이 지어졌다고도 한다. 즉 서원이 많았던 안동 지방에서는 유림과 유생들의 모임이 자주 벌어졌는데 그들을 위해 준비하는 비빔밥의 재료가 제사에 올리는 음식들과 비슷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안동시 남선면 샘뜰에 살던 부자 배씨가 밤이면 밤마다 ‘허신지밥’이라고 해서 한 상 가득 잘 차려 먹다가 가세가 망해버렸다는 실화도 헛제사밥 탄생 일화의 하나로 입에 오르내린다.

헛제사밥이 안동지방에만 존재하던 음식이 아니었음을 드러내는 일화도 있다. 조선시대 때 경상관찰사로 부임한 사또는 대단한 식도락가였다. 그는 진주의 제사밥이 유명한 것을 알고 밤마다 부하들에게 이를 구해오게 했다. 부하들이 진주까지 갈 수 없어 꾀를 부려 헛제사밥을 만들어 바쳤다가 탄로가 나로 말았다. 음식에 제사 때 쓰이는 향 냄새가 배어있지 않았던 것이다.

여하튼 유교제례문화가 발달한 안동지방에서는 ‘헛제사밥’이라는 대중적 먹을거리가 식당에 등장하기 이전부터 제사음식을 가족과 일가 친척들이 골고루 나눠 음복을 했던 풍습이 다른 어느 지방보다도 널리, 뿌리깊게 박혀 있었다. 집성촌이 전국에서 가장 많고, 제사를 지내는 횟수가 많았으며, 제사음식을 준비하는데 온갖 정성을 들여야 하고, 그 음식을 골고루 돌려 제사음식을 먹을 기회가 자주 있었던 안동 사람들이었기에 ‘헛제사밥’이라는 별미가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다.

안동에서 ‘헛제사밥’이라는 음식 명칭이 식당의 메뉴로 등장한 것은 1978년 무렵이라고 한다. 1976년 안동호가 완공되고나서 안동민속박물관의 야외전시관 자리에 수몰될 운명에 처한 고가가 옮겨졌다. 이 집에서 조씨 성을 가진 할머니가 헛제사밥을 팔기 시작한 것이 안동 헛제사밥 대중화의 시초라고 한다. 당시 조씨 할머니는 그냥 ‘제사밥’이라고 부르려 했으나 기독교계를 의식해서 앞에 ‘헛’자를 붙여 ‘헛제사밥’이라고 이름지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헛제사밥 상에는 쌀밥에 고사리, 숙주, 도라지, 무나물, 콩나물, 시금치 같은 나물류 하며 쇠고기, 상어 같은 산적류 외에 배추전, 다시마전, 호박전, 동태전, 두부전 같은 전류, 그리고 간고등어와 탕국이 올려진다. 사람마다 따로따로 차려서 상에 올리니 모두가 좋아한다.

기본 헛제사밥은 밥, 탕, 숙채, 전, 산적, 생선 등으로 구성됐고 이보다 값이 조금 더해진 양반상(선비상)에는 국수, 청포묵이나 도토리묵, 조기구이, 떡, 약식, 안동식혜가 오른다. 실제 제사상에 오르는 안동문어, 가오리찜, 닭, 포, 유과, 과일 등은 빠져 있다.

경상도 음식이란 짜기만 했지 뭐 먹을 게 있느냐고 한 마디씩 던지던 대도시 사람들도 헛제사밥 상을 받고서는 태도가 달라지기 일쑤이다. 짜지 않고, 맵지 않고, 담백하고, 깔끔해서 외국인 관광객들의 입맛에도 잘 맞는다.

안동 헛제사밥은 조리를 할 때 후추, 마늘, 고춧가루 같은 자극성이 강한 양념류를 피하고 소금, 국간장, 참기름, 깨소금 등으로 맛을 살려낸다. 그러므로 탕, 찜, 구이 등의 맛은 담백하다. 밥과 반찬을 비벼먹어도 좋은데 도라지, 고사리, 시금치, 무나물, 콩나물, 토란 등이 나물 재료이라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다.
 
▲ 건진국수 - 안동시청 제공

안동양반들의 별식인 건진국수는 밀가루와 콩가루를 반반씩 섞어 직접 만든 손국수를 삶아서 건져낸 다음 찬 물에 씻고 육수에 말아먹는 음식이다. 그 맛이 담백하고 깔끔하며 함께 나오는 조밥도 맛깔스럽다.

▲ 안동식혜 - 안동시청 제공

고두밥에 무, 고춧가루, 생강즙, 엿기름물로 발효시킨 독특한 음식을 안동식혜라고 한다. 안동식혜는 특히 겨울철 별식으로 살얼음이 살짝 낀 식혜는 깔끔한 맛이 으뜸이다.

▲ (좌)안동간고등어 간잽이 이동삼 - 유연태, (우)간고등어정식 - 안동시청 제공

간잽이의 손을 거친 안동간고등어 역시 짭짤하고도 쫀득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영덕 강구항에서 안동 채거리장까지 고등어를 운반하는 데에 이틀이나 소요되다 보니, 고등어를 상하지 않게 하려면 소금간이 필수적이었다. 소금간을 하는 방법에는 대체로 세 가지가 있다. 먼저 고등어를 잡자마자 즉석에서 배를 따고 간을 하는 방법, 포구에 도착해서 간하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륙의 소비지로 운반해서 간을 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이 세 가지 중에서 전통적인 안동 간고등어는 두 번째와 세 번째 방법으로 모두 사용해 염장했다. 안동 간고등어는 안동의 지리적 여건이 탄생시킨 특산품인 셈이다. 짭짤하고도 쫀득하게 씹히는 안동간고등어의 맛은 염장과 숙성과정에서 결정된다.

▲ 하회탈놀이 - 유연태

안동으로 여행을 간다면 안동의 대표적 민속놀이인 하회별신굿 탈놀이를 감상해보는 것도 좋다.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양반과 상민의 계층 갈등을 조장하는 의식이 아니라 서로의 삶을 이해하고 갈등을 완충시켜주는 공동체 의식이었으며 마을의 안녕과 풍농을 기원하는 마을 굿의 하나였다. 백정, 할미, 초랭이, 부네, 이매, 각시, 선비, 승려 등의 탈을 쓰고 공연을 하는 사람들과 악사들은 모두 하회별신굿탈놀이 보존회 회원이다.

탈놀이는 본래 강신, 무동마당, 주지마당, 백정마당, 할미마당, 파계승마당, 양반․선비마당, 당제, 혼례마당, 신방마당 등 10개 마당으로 구성돼있으나 상설공연은 이를 다 하지 않고 대여섯 마당으로 축약해서 보여준다. 처음부터 끝까지 관람객들의 혼을 뺏고 웃음보를 자극하고 희열을 맛보게 한다. 하회마을 입구의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관에서는 3월부터 12월까지 매주 수요일,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무료 상설공연이 펼쳐진다.

▲ (좌)하회마을, (우)하외마을 나룻배 - 유연태

풍산 류씨의 동족마을인 하회마을은 대표적인 민속마을이다. 하회 류씨의 대종가인 양진당(입암고택)과 임진왜란 당시 명재상이었던 서애 류성룡의 종가인 충효당은 보물로 지정돼 있고 그밖에 북촌댁, 남촌댁, 작천고택(류시주 가옥), 하동고택, 원지정사, 빈연정사, 옥연정사, 겸암정사 등이 개별적으로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돼 있다.

▲ 봉정사 - 유연태

안동의 명찰 봉정사는 흔히 ‘고건축 박물관’이라고 불려진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 된 목조건축물인 극락전, 고려 말에서 조선 초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대웅전, 조선 초기의 건물로 보이는 고금당 등 각 시대를 대표하는 건축물들이 있기 때문이다. 고려 태조와 공민왕도 봉정사를 다녀갔으며 최근에는 영국의 엘리자베스여왕이 다녀가기도 했다.

▲ (좌)도산서원의 도산서당, (우)도산서원 - 유연태
▲ 병산서원 - 유연태

▲ 퇴계오솔길 - 유연태

안동 여행 중 서원 답사를 빼놓을 수 없다. 도산서원과 병산서원이 대표적인 서원에 든다. 도산서원은 크게 도산서당과 서원의 구역으로 나뉘는데 서당은 퇴계 이황이 생전에 유생들을 모아 교육하던 곳으로 도산서원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며, 선생의 실천적 학문과 검소함이 잘 나타나 있다. 서애 류성룡과 아들 류진을 배향한 병산서원은 엄격하고 절제돼 있으면서도 전혀 권위적이지 않은 공간 배치를 보여준다. 특히 만대루의 널찍한 누마루에서 바라보이는 낙동강과 병산의 풍광은 가히 절승이다.
 
▲ (좌)안동민속박물관 야외전시장, (우)안동민속박물관 - 유연태

안동문화를 한 군데로 집약시킨 곳이 안동민속박물관이라 할 수 있다. 실내전시관과 야외민속박물관으로 나뉜다. 실내 전시관의 주요 전시 내용은 안동문화권의 대표적인 유교문화 중에서 관혼상제를 중심으로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거치는 과정인 평생의례, 상층계급과 서민들의 의식주생활문화, 학술제도, 수공업, 민간신앙, 무속, 다양한 민속놀이 등이다.

야외박물관에는 안동댐 건설 당시 수몰 지역에서 이건한 여러 종류의 가옥이 전시돼있다. 석빙고, 선성현객사, 월영대, 토담집, 도토마리집, 까치구멍집, 돌담집, 통나무집, 속새지붕집, 열녀비, 정효각, 육각정, 기와 가마터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 안동포전시관 - 유연태

임하면 금소리의 안동포전시관에서는 안동포의 역사와 유래, 안동포 만드는 과정 등을 보여준다. 안동포는 세탁 시 손상이 적고, 천년을 두어도 변질되지 않고 좀이 쓸지 않는다. 수분흡수가 빠르고 증발력이 좋으며 또한 공기유통이 잘 되고,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선조들이 여름철 옷의 재료로 많이 활용했다.

▲ 웅부공원 - 유연태

안동시청 인근으로 가시면 웅부공원을 만나볼 수 있다. 이곳은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안동관찰부 등의 관아가 자리잡고 있던 곳이다. 옛날 관아의 모습을 본뜬 영가헌과 대동루가 세워져 안동시민들의 산책 코스로 사랑받고 있다. 웅부공원 바로 옆에는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이 자리한다. 이 박물관에는 유물 대신 20여 개의 콘텐츠가 탑재된 미디어가 전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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