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돈키호테' 주인공은 돈키호테가 아니다?[알쓸공소]

안무가 마리우스 프티파의 고전발레 대표작
돈키호테·산초, 남녀 사랑 이어주는 감초 역할
국립발레단, 단원 송정빈 재안무 버전 첫 선
2막 1장 꿈 장면 통해 돈키호테의 춤 등장시켜
  • 등록 2023-04-07 오후 2:17:46

    수정 2023-04-07 오후 2:17:46

‘알쓸공소’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공연 소식’의 줄임말입니다. 공연과 관련해 여러분들이 그동안 알지 못했거나 잘못 알고 있는, 혹은 재밌는 소식과 정보를 전달합니다. <편집자 주>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개인적으로 가끔 심심할 때 ‘무한도전’을 다시 찾아봅니다. 언제 봐도 웃긴 장면이 많은데요. 그 중 좋아하는 에피소드 중 하나는 ‘홍철 없는 홍철팀’입니다. ‘발상의 전환’(?)이 빛난 에피소드죠. 방송이 끝난지 10여 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관용구처럼 쓰입니다.

국립발레단 ‘돈키호테’ 연습 장면. (사진=국립발레단)
발레에도 ‘홍철 없는 홍철팀’ 같은 작품이 있습니다. 바로 ‘돈키호테’입니다. 스페인을 대표하는 작가 세르반테스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고전발레인데요. 사전 정보가 없다면 거대한 창을 들고 풍차로 돌진하는 돈키호테와 산초의 춤을 기대할 법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발레 ‘돈키호테’의 주인공은 돈키호테와 산초가 아닙니다.

발레 ‘돈키호테’는 대표적인 고전발레 중 하나입니다. 발레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안무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마리우스 프티파(1818~1910)가 작곡가 루드비히 밍쿠스의 음악에 맞춰 안무했습니다. 프티파는 ‘차이콥스키 발레 3부작’으로 불리는 고전발레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속의 미녀’ 등을 안무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소설에서 노인으로 등장하는 돈키호테가 춤을 추는 건 무리라고 생각했던 걸까요. 프티파가 안무한 ‘돈키호테’는 매력적인 선술집 딸 키트리와 젊은 이발사 바질의 유쾌한 로맨스에 초점을 맞춥니다. 물론 돈키호테와 산초가 전혀 등장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키트리와 바질의 로맨스를 이어주는 ‘감초’ 캐릭터로 등장하죠. 코믹한 마임(무용에서 몸짓과 표정으로 연기하는 것)으로 극에 활기를 불어넣습니다.

발레 ‘돈키호테’는 국내에서도 여러 차례 공연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다른 고전발레보다 유쾌하고 낙천적인 분위기 때문에 발레 입문작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스페인이 배경이다 보니 춤 동작에서도 손동작을 많이 활용하는 등 이국적인 분위기가 눈에 띕니다. 제자리에서 32회전을 도는 발레 기술 ‘푸에테’를 비롯해 고난도의 기교가 곳곳에 있어 볼거리도 갖췄습니다.

국립발레단 ‘돈키호테’ 연습 장면. (사진=국립발레단)
국립발레단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올해 시즌 개막작인 ‘돈키호테’를 공연합니다. 국립발레단이 ‘돈키호테’를 공연하는 것은 2016년 ‘해설이 있는 전막 발레 돈키호테’ 공연 이후 약 7년 만인데요. 이번 공연은 국립발레단 안무가 육성 프로그램 ‘KNB 무브먼트 시리즈’를 통해 안무가로 두각을 나타낸 솔리스트 송정빈이 재안무를 맡았습니다.

‘홍철 없는 홍철팀’ 같은 돈키호테가 아쉬웠기 때문일까요. 이번 국립발레단 ‘돈키호테’는 기존 발레와는 여러 가지 면에서 차별점을 내세웁니다. 가장 큰 차별점은 돈키호테가 춤을 춘다는 것입니다. 기존 3막 구성을 2막으로 축약해 속도감 있는 전개를 보여줍니다. 이 중 2막 1장에 등장하는 돈키호테의 ‘꿈’ 장면을 통해 주인공이 된 돈키호테를 만날 수 있습니다. 송 안무가는 “돈키호테가 주인공인데 왜 발레에선 걸어 다니기만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었다”며 “돈키호테 캐릭터를 조금 더 입체화해 여인 둘시네아와의 사랑을 춤으로 표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장면에서 돈키호테 역 무용수들이 보여줄 ‘퀵 체인지’(공연에서 배우가 의상, 분장 등을 빠르게 전환하는 것)도 볼거리 중 하나입니다. 1명의 무용수가 퀵 체인지를 통해 늙은 돈키호테와 젊은 돈키호테를 번갈아 보여줄 예정입니다. 국립발레단 대표 수석무용수 이재우, 드미솔리스트 구현모가 돈키호테 역을 번갈아 맡았습니다. 원작에선 키트리가 돈키호테의 꿈 속에서 둘시네아로 1인 2역을 하는 것과 달리, 국립발레단 버전에선 둘시네아 역의 무용수를 따로 둔 점도 차별점입니다. 송 안무가는 “꿈 속에선 무엇이든 이룰 수 있는 희망과 이상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원작 1막에 등장하는 집시들은 유랑극단으로 설정을 바꿔 색다른 재미를 더했습니다. 이쯤이면 원작과는 전혀 다른 발레가 아닌가 걱정도 되는데요. 송 안무가는 “고전은 고전다워야 한다는 게 저의 목표”라며 “원작에서 하이라이트가 되는 주요 장면은 원작 그대로 가져갔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돈키호테’를 ‘홍철 없는 홍철팀’ 같은 발레라고 불러서는 안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국립발레단 솔리스트이자 안무가인 송정빈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국립예술단체 공연연습장 대회의실에서 2023년 신작 ‘돈키호테’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