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4990원→7890원’ 쿠팡 와우멤버십 58%나 오른 이유(종합)

13일부터 月 4990원서 7890원으로 인상
영업이익률 1.9% 쿠팡의 수익성 강화 차원
C커머스 공세 속 투자 확대 절박함도 작용
고물가 속 기습인상에 소비자는 ‘싸늘’
  • 등록 2024-04-12 오후 3:11:59

    수정 2024-04-12 오후 9:20:17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쿠팡이 유료멤버십인 ‘와우’ 요금을 7890원으로 기존 4990원대비 58% 인상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통업계에선 지난 10년간 6조원 이상의 적자를 내며 투자에 나서왔던 쿠팡이 요금 인상이라는 최후의 카드를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사진=뉴시스)
실제 쿠팡은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이 1.9%에 불과할 정도로 수익성이 높지 않다. 여기에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와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공세가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맞서기 위한 투자 확대 차원이라는 명분도 내세운다.

하지만 2021년 요금을 4990원으로 올린지 불과 2년 4개월만에 무려 58%를 인상한 것은 소비자들에겐 다소 받아들이기 어려운 조치라는 지적이다. 쿠팡은 “10가지 이상의 무료혜택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하지만 가뜩이나 고물가에 전전긍긍하고 있는 소비자들 사이에선 요금 인상의 폭과 시점의 측면에서 불쾌하다는 반응도 나온다.
자료=쿠팡
와우 요금 月 4990원→7890원으로

쿠팡은 12일 와우 요금제를 종전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와우 요금 인상은 2021년 말 이후 2년 4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월 요금 7890원은 오는 13일부터 멤버십에 신규 가입하는 회원에 적용된다. 기존 회원들은 오는 8월부터 새로운 요금이 적용된다.

와우 멤버십은 무료 로켓배송과 당일배송, 신선식품 새벽배송(1만5000원 이상 구매), 무료 배달·직구·반품은 물론 쿠팡플레이 시청이 모두 가능한 서비스다. 소비자 혜택이 10가지 이상이다.

전격적인 와우멤버십 요금 인상에 대해 쿠팡 측은 “와우 멤버십 신규가입 회원들에게 앞으로 더 많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쿠팡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무료 로켓배송과 상품 할인, 쿠팡플레이 무료시청 등에 4조원의 절약 혜택이 제공됐다. 와우 멤버십 회원 1400만명의 월 요금으로 본 연간 구독료 총합은 8383억원이다. 인상된 7890원을 적용하면 향후 연 구독료 총합은 1조3255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쿠팡 측은 요금 인상에 따른 구독료 증가는 멤버십 회원에 대한 연간 투자액(4조원)의 33% 수준에 불과하다고 항변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와우 멤버십 구독료로 쿠팡이 돈을 번다고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다른 유통업체 등에서 단건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모두 모아 회비의 3~4배 이상 수준으로 혜택을 와우 회원에 돌려주고 있는 것은 맞다”고 했다.

쿠팡 측은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1만3500원~1만7000원)나 디즈니플러스(9900원~1만3900원) 등과 요금을 비교하면 와우의 월 요금은 최대 반값 수준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들에 비해 쿠팡 와우 회원은 새벽배송부터 직구, OTT까지 10가지의 혜택을 더 활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일각에선 최근 쿠팡이츠를 통해 시작한 무료배달 서비스가 요금 인상의 기폭제가 되지 않았겠느냐는 의견도 나온다. 배달의민족을 추격하기 위해 무료배달이란 초강수를 뒀는데 이에 따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와우 요금을 인상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쿠팡이츠는 배달요금 10% 할인 혜택을 최근 무료배달로 전환한 이후 소비자 반응이 좋은 상황이다.

수익성 1.9% 불과한 쿠팡의 고육지책…C커머스 대응 의미도

쿠팡은 지난해 연간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불과 1.9%에 그친다. 지난해 첫 연간 흑자를 냈지만 지난 10년간 6조원 이상의 손실을 누적해 온 만큼 쿠팡은 아직까지 갈 길이 멀다. 안정적인 기반을 다지는 데 성공한만큼 이제는 투자와 수익성을 동시에 갖춰야 하는 시점이 됐다는 분석이다. 주주들의 목소리도 반영해야 한다. 결국 수익성은 원가를 낮추거나 서비스 가격을 올려야만 높일 수 있는데 쿠팡은 이번에 와우 요금 인상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쿠팡의 수익성이 낮은 상황에서 중국 이커머스에 대응해 투자를 늘려야 하는 절박함도 일부 작용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 중국 알리의 국내 1조5000억원 투자에 맞서 쿠팡이 향후 3년간 3조원 이상 투자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을 때도 업계에선 “쿠팡이 절박함이 표출됐다”는 반응이 나왔다. 이번 와우 요금 인상도 쿠팡의 고육지책의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쿠팡의 와우 멤버십 가격 변경은 영업이익률이 1%대 정도로 수익성이 낮은 상황에서 차이나 커머스에 대응해 물류,서비스 투자를 확대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당초 와우 멤버십이 출시 당시 무료 배송과 무료 반품 정도에서 지난 몇 년간 새벽배송과 쿠팡플레이와 회원 전용 할인, 최근 쿠팡이츠 무료배달까지 혜택 수준이 크게 높아졌다”고 말했다.
자료=쿠팡
소비자는 싸늘 “오히려 충성도 깎아먹는 행위”

하지만 쿠팡의 이번 요금 인상을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시선은 싸늘하다. 58%라는 인상폭 자체가 소비자들 입장에선 단기간에 너무 과도한 인상이라고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물론 2022년 당시 인상률이 72%였음을 감안하면 이번 인상률(58%)은 다소 낮지만 현 시점에서 가격에 대한 소비자 체감은 더 강할 수밖에 없다. 최근 고물가 장기화로 서민경제가 힘들어진 상황에서 이뤄진 기습적인 가격 인상이기 때문이다.

서울 강남에서 IT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 최모씨는 “가격 인상을 이렇게 뜬금없이 발표하고 더욱이 인상폭도 너무 커 상당히 기분이 좋지 않았다”며 “같이 사는 부모님을 위해 와우 멤버십에 가입했었는데 이제 멤버십 해지를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직장님 김모씨도 “성장 기반을 갖췄으면 기존 충성도 높은 회원들에게 더 혜택을 줘야지 오히려 돈을 더 쓰게 하는 것이 맞느냐”며 “7월까지만 사용하고 8월부터 자동결제를 해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쿠팡은 앞으로 와우 회원들에 대한 할인 혜택을 확대할 방침이다. 쿠팡은 앞으로도 매년 4조원 이상의 절약 혜택을 와우 회원들에게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쿠팡 관계자는 “와우 멤버십이 지구상 최고의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고객들이 놀랄 만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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