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청년인턴 우수 공공기관 10곳 선정…부총리 표창 수여

김윤상 2차관, 공운위서 표창 수여 및 우수사례 공유
HF·LH·도로교통공단 등 3개 기관 대표 수상
화상면접 도입·실무경험 제공·취업컨설팅 실시 등
  • 등록 2024-02-16 오후 3:28:31

    수정 2024-02-16 오후 3:28:31

[세종=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기획재정부가 청년인턴 우수 공공기관 10곳을 선정했다. 이들에게는 제도 시행 이래 처음으로 부총리 명의의 표창이 주어졌다.
김윤상 기획재정부 차관이 2월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청년인턴 우수 공공기관 포상식’에 참석, 표창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제공)
김윤상 기재부 2차관은 이날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주재하고 지난해 공공기관 청년인턴 운영 우수기관을 선정해 업무 기여자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강원랜드 △국립암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총 10개 기관이 영예를 안았다.

기재부에 따르면 이번 포상은 제도 시행 이래 최초로 시행됐다. 청년인턴 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한 공공기관의 노력과 성과를 격려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취지다.

이날 공운위에서는 3개 기관이 대표로 참석해 부총리 표창을 수상하고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우선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청년인턴 채용과정을 유사기관 대비 약 2주 단축해 신속히 진행했다는 공을 인정받았다. 또 본사가 부산인 점을 감안, 면접자들이 장거리 이동할 필요가 없도록 화상면접을 도입한 노력도 있었다. 선발된 청년인턴에게는 정책금융상품 대출에 필요한 심사서류 정리, 예비검토 등 기초 금융업무를 직접 담당하게 해 업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청년인턴 대부분을 주거복지센터, 건설사업소 등 실무부서에 배치해 인턴이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한 데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문상담사가 상주하는 취업컨설팅 라운지를 운영하고 청년인턴에게 자기소개서 작성, 모의면접 등 취업컨설팅을 제공한 것도 바람직한 사례로 꼽혔다.

도로교통공단은 인턴 지원서류의 자기소개서 문항을 축소하는 등 지원자 응시 부담을 경감한 데서 긍정적 의견이 모였다. 장애인 청년인턴 채용, 자립준비청년 가점 부여 등 사회 형평적 인턴 프로그램을 운영해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에서도 인정받았다.

기재부는 이 같은 다양한 우수사례를 포함한 ‘2024년 청년인턴 가이드라인’을 공공기관에 배포한 상태다. 기재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청년의 일 경험 기회를 확대하고 청년에게 도움이 되도록 인턴 프로그램을 지속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