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휴식공간 부천 상동호수공원…연 180만명 방문

부천 최대 규모의 공원, 전철역 접근성 우수
산책길·놀이터·식물원 등 시민 방문 잇따라
GTX-B 변전소 설치 논란, 시민 반대 목소리
조용익 시장 "시민이 주인인 공간으로 남아야"
  • 등록 2024-03-12 오후 1:40:03

    수정 2024-03-12 오후 1:40:03

[부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봄을 맞아 식물원과 산책길 등이 있는 경기 부천 상동호수공원이 시민의 관심을 받고 있다.

부천 상동 도심가에 있는 상동호수공원은 18만㎡로 부천지역 최대 규모의 공원이다. 호수 주변 산책코스와 새로 단장한 어린이놀이터, 부천호수식물원 ‘수피아’를 포함하고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 인근에 주거단지가 많고 서울지하철 7호선 접근성도 높아 연 180만명이 방문하는 곳이다. 부천시는 상동호수공원 관리를 통해 시민의 건강한 여가생활을 돕고 있다.

부천 상동호수공원 전경.
산책과 놀이·배움이 있는 일상 속 쉼터

상동호수공원은 정비된 산책코스로 있어 시민의 건강관리에 안성맞춤이다. 인공호수 주변 데크를 따라 설치된 2.5㎞의 산책로와 언덕길·도보길·호숫가길·야생화길 등 4개의 공원 둘레길은 가볍게 걷고 운동하기에 제격이다. 계절마다 꽃 등 다양한 식물이 자라며 색다른 매력을 뽐낸다. 봄에는 벚꽃과 매화, 가을에는 갈대와 억새가 장관을 이뤄 시민의 발걸음을 멈춰 세운다.

이곳은 시민 커뮤니티 활동의 거점 역할도 한다. 현재 74개 단체·4000여명의 상동호수공원 시민운영단이 텃밭 가꾸기 등 도시농업과 환경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는 생태에코축제를 포함한 생태·환경·문화·사계절·농업콘텐츠 등 5개 분야 113개 프로그램에 17만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했다.

부천시는 최근 상동호수공원 가족 단위 이용객을 위해 어린이놀이터 면적을 넓히고 시설을 정비했다. 모험심을 자극하는 집라인과 부천시 최초 놀이형 경관조명을 설치했다. 시민 안전을 위해 공원 전역에 사고 예방 지능형 시스템을 구축하고 호수 난간에는 위험 발생 시 빛을 밝히는 파란색 조명을 마련했다.
부천호수식물원 수피아를 방문한 아이들이 열대식물과 물고기를 관찰하고 있다. (사진 = 부천시 제공)
부천호수식물원 ‘수피아’, 다음 달 야간 개장

공원 내 부천호수식물원 수피아도 이색 명소로 인기가 높다. 이곳은 연면적 2969㎡, 지상 2층의 온실 형태로 사계절 내내 2만8000본의 야자수와 식충식물 등을 전시한다. 초록식물을 눈에 담으며 쉴 수 있는 쉼터와 카페, 이동이 불편한 방문객이 편하게 관람 가능한 2층 스카이워크도 눈길을 끈다. 입구에 자리한 부천시 캐릭터 ‘부천핸썹’ 굿즈숍과 기념품 판매점에는 아기자기한 볼거리가 가득하다.

지난 2022년 개관한 수피아의 누적 방문객은 28만명이다. 다음 달부터 야간에도 운영한다. 데이트코스, 유아공원 생태 프로그램으로도 입소문을 타 부천시 밖에서도 즐겨 찾는 장소로 자리매김했다.

시민의 건전한 여가 장소인 상동호수공원을 두고 최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변전소 설치 논란이 일었다. GTX-B 노선 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대우건설컨소시엄은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GTX-B 열차의 전력 공급을 위해 상동호수공원 남측 주차장 지하에 변전소를 설치하는 계획안을 담았다. 시민은 상동호수공원이 주거지역과 인접한 점과 전자파 피해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부족함을 들어 변전소 설치를 반대하고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시민을 위해 조성한 상동호수공원은 시민이 주인인 공간으로 남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앞으로 부천시는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지혜롭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