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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세계 5번째로 개통한 KTX는 19년 동안 9억6000만명을 싣고 전국 8개 노선을 운행했다. 그 결과 5억9000만㎞를 달렸으며, 5000만 전 국민이 1인당 19번 이상 KTX를 이용했다.
일일 운행횟수는 주말 기준 364회(KTX 284회, KTX-이음 80회)로, 개통 초기 132회에 비해 세 배 가까이 늘었다.
이용객이 가장 많은 서울역은 일일 9만2000명으로 지난 2004년 대비 2.7배로 늘었고, 이용객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역은 천안아산역으로 약 6.2배 증가한 2만2000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 2020년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승객이 급감하기도 했지만 정부의 일상회복 정책에 따라 이달 기준 KTX의 일일 이용객은 22만 명을 기록해 코로나19가 발병하기 이전인 2019년 일일여객 19만 명을 넘어섰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KTX 개통 19년을 맞아 이벤트를 개최한다.
개통 당일인 내달 1일에 KTX에 탑승한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2004명을 추첨해 ‘KTX 운임 30%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내달 1일과 2일, 주말 KTX를 이용한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2004명에게 전국 철도역 매장 950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 ‘코레일 유통 5000원권’을 선물한다.
특히 내달 1일 오전 11시30분부터는 서울역에서 기념품을 증정한다.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철도 굿즈 ‘KTX기장 라이언’과 ‘KTX승무원 어피치’ 키링 300개를 선착순 증정한다.
고준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KTX가 대표 교통수단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신 국민들의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최고의 여행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