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 도입 1호 탄생

코스콤, ‘K 파스-타’ 구축 및 시범서비스 1년 무료 개시
  • 등록 2016-09-09 오후 12:00:00

    수정 2016-09-09 오후 12:00:00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개발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PaaS-TA)’가 증권·금융IT서비스 전문기업 ㈜코스콤(대표 정연대)을 통해 ‘K 파스-타라는 서비스로 구축돼 9일 첫 선을 보였다.

PaaS-TA는 미래부가 한국정보화진흥원을 통해 연구개발(R&D)을 지원하고, 국내 5개 소프트웨어기업이 참여해 만든 오픈소스 플랫폼(PaaS)이다. 파스-타의 TA는 Thank you의 구어체로 ‘파스 고마워’이자, 오픈 파스에 탑승하라는 의미다.

지난 4월말 최초 공개된 ‘파스-타’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을 중심으로 크로센트, BD, 한글과컴퓨터, 소프트웨어 인라이프, 클라우드포유 국내 5개 소프트웨어기업이 공동개발했다. 국제 오픈소스 플랫폼인 클라우드 파운드리(Cloud Foundry)를 기반으로 국내 실정에 맞게 확장 개발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PaaS)이며 모든 소스 코드가 공개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서비스 개발·운영 환경이다.

코스콤은 오랫동안 금융업계의 전산 인프라를 전담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사 인프라에 파스-타를 적용해 ‘K 파스-타’라는 이름의 상용서비스로 재탄생시켰다.

‘K 파스-타’는 파스-타를 탑재해 가동하는 첫 상용 클라우드플랫폼(PaaS)으로서 제공되는 서비스 전체가 오픈스택, 오픈 운영체제(OS), 오픈파스(파스-타) 등 모두 오픈소스로 구축된 사례로 의미가 있다. △손쉬운 클라우드 가상머신 설정·실행 △개발·테스트·운영환경 간의 높은 앱 이식성 △템플릿 기반 빠른 개발환경 구성 △탄력적 자원 자동운영 등의 기능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클라우드 기반의 편리한 개발·운영 환경을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자는 ‘K 파스-타’가 제공하는 사용자 환경(UI)을 통해 △조직생성 △개발공간생성 △개발도구·연계 서비스 선택을 하여 빠르게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각 과정별 상세 가이드가 제공되므로 PaaS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코스콤은 1년간의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K 파스-타’를 전면 무료제공 예정으로, 이용 희망자는 누리집(http://portal.paasta.koscom.co.kr/)을 통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지속적인 파스-타 기술지원과 동시에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파스-타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며, 코스콤은 ‘K 파스-타’를 통해 핀테크 기업이나 금융 스타트업들의 클라우드서비스(SaaS) 개발·유통·운영을 지원하면서 관련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 금융 클라우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K 파스-타는 인프라서비스(IaaS) 중심의 국내 클라우드 산업을 다각화시키고, 클라우드 기반의 글로벌서비스를 보다 저렴하고 용이하게 개발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를 마련하는 데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고, “파스-타의 안정된 서비스와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는 물론, 이용 확산을 위해 미래부는 지원 가능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라고 밝혔다.

코스콤 정연대 대표이사는 “‘K 파스-타’는 30년간 국내 자본시장 인프라서비스를 책임져 온 IT전문기업 코스콤이 신성장 정보통신기술(ICT)산업을 육성하는 미래부·한국정보화진흥원 등과 협력을 통해 만들어낸 산물”이라며 “국내 핀테크 업체와 금융회사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보다 쉽고 싸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국내 자본시장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필수 토양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