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 넘긴 코리아세일페스타…백화점·온라인·전통시장까지 동참

특약매입 지침에 고민하던 백화점, 세일과 별개로 참석
온라인쇼핑몰 작년보다 3배↑…편의점은 4만개 점포 참여
정부 역할 모호…행사 자체 지원 이외 참여 업체 혜택 없어
  • 등록 2019-10-24 오전 11:48:07

    수정 2019-10-24 오전 11:48:07

2019 코리아세일페스타 기자간담회 모습.(사진=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민간 주도로 열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오는 11월 1일부터 22일까지 3주간 열린다. 불참 우려를 낳았던 백화점을 포함, 온라인부터 면세점·전통시장까지 다양한 업계가 이번 행사에 동참할 예정이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23일 기준 603개 유통·제조·서비스 업체가 참여를 확정했다. 지난해 마지막 신청일보다 152개 늘어난 수치이며, 코세페 9일 전을 기준으로 봤을 때에는 279개 업체가 증가했다.

먼저 백화점이 참여를 확정하면서 정부 및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는 한숨을 돌린 모습이다.

앞서 백화점들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달 말 일몰이 도래하는 특약매입 지침을 강화키로 하면서 참석 여부가 불투명했다. 기존에는 납품업자가 자발적으로 판촉행사를 요청할 경우 백화점이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됐지만 이를 엄격히 해석해 백화점 역시 50% 부담하도록 하는 내용을 검토 중이기 때문이다.

백화점 측은 공정위에 자발성 문제를 유동적으로 해소해 줄 것을 건의한 상황이다. 백화점이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세일은 공정위 해석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지만, 이와 별개로 소비 진작이라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행사 참여를 결정했다는 게 백화점 협회의 설명이다.

아직 할인율 등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유통 업체로서 입점사들에 코리아세일페스타 참여를 독려할 방침이다. 아울러 다양한 경품 이벤트 및 사은품 증정 행사로 분위기를 띄운다. 대표적으로 롯데백화점은 제네시스, 아이폰11, 에어팟 등을 경품으로 제시했다.

백화점과 함께 이번 행사의 큰 축이라고 볼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은 지난해보다 3배가량 증가한 135개 업체가 함께한다. 자체적으로도 11월에 대형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온라인업체들은 최대 60% 할인 등 이벤트를 연다.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은 식품, 대형가전, 패션·잡화를 중심으로 할인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행사상품 50% 할인 및 먹거리·생필품 파격가 할인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는 이번 기간 동안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바꿀 수 있도록 각 지자체에 협조도 요청했다.

편의점은 약 4만개 점포가 참여해 덤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 등이 참여해 최대 60% 할인을 제공하고, 면세점도 최대 80% 할인 및 특별 이벤트를 연다. 관광 숙박업체들은 외국인에 최대 95%, 내국인에 최대 70%의 할인도 약속했다.

서울·부산·대구·인천·대전·전북 등 전국 6개 도시의 전통시장도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한다.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는 민간 주도로 진행하는 첫 행사인 만큼 전통시장의 동참이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제조업체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자동차 업체 등이 업체별, 제품군별로 기획 상품 출시 등 다양한 할인 상품과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가전업계에서 전폭적인 할인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행사 개막 하루 전인 31일 오전 명동거리에서 위원회와 업계의 주요 협·단체, 홍보모델 방송인 강호동 등이 함께 참여하는 오프닝 행사를 개최한다. 아울러 행사기간 동안 전국의 온·오프라인 업체가 공동으로 소비자 참여 이벤트와 중소업체 공동 판매전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김연화 위원장은 “유통·제조·서비스 업계와 소비자가 모두 함께 뜻을 모아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바란다”며 “기업들이 다양한 상품과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소비자들은 기꺼이 지갑을 열어서 사는 즐거움을 누림으로써 금번 행사가 어려운 경제 상황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코리아세일페스타가 민간 주도로 이뤄면서 정부의 역할이 모호해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지원과 업계 노력을 결합해 소비 진작과 내수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게 본래 코리아세일페스타의 목적이다. 하지만 정부 측에서는 전광판 관리와 해외배송료 할인 등 행사 자체에 대한 지원 정도만 이행할 뿐이다.

참여 업체에 대한 지원은 사실상 없는 셈이다. 민간 주도로 진행했지만 동참했을 때의 긍정적인 혜택보다 불참했을 시의 보이지 않는 압력이 크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이와 관련 정부 측 관계자는 “정부는 제조사와 카드사, 배송업체들과 협업해 할인 여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독려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며 “행사를 통해 소비자는 높은 체감할인을 경험할 수 있고, 판매자 역시 일정 부분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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