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20 美 패키지서에서 빠져 있는 한가지는?

미국·캐나다 갤노트20 패키지서 유선이어폰 빠져
"무선이어폰 사용 증가 추세 반영"…"애플 의식" 분석도
  • 등록 2020-08-11 오전 11:46:40

    수정 2020-08-11 오전 11:46:40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미국에서 판매되는 ‘갤럭시노트20’의 패키지에서 유선 이어폰이 빠지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국내를 비롯한 다른 국가에서는 AKG 이어폰이 포함된 패키지가 판매된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제품의 패키지 기본 구성. (사진= 삼성전자 미국 뉴스룸)


이어폰 빠진 패키지…애플 의식한 조치?

11일 삼성전자(005930)에 따르면 이 회사의 하반기 플래그십(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20이 최근 전세계 주요 시장에서 사전판매에 돌입한 가운데,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기본 구성품으로 이어폰을 제공하지 않는다.

기본 패키지에는 갤럭시노트20 기기(S펜 포함)와 USB-C케이블, 25와트(W) 여행용 고속 충전기는 공통적으로 포함되지만, AKG 이어폰은 미국과 캐나다 제품에선 빠졌다.

앞서 지난달에 삼성이 내년부터 기본 구성품에서 이어폰과 충전기를 빼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는 했으나, 하반기 신작인 갤럭시노트20부터 적용된 것이다.

일각에서는 애플을 의식한 조치라는 분석도 나온다. 애플이 하반기 신모델인 ‘아이폰12’ 패키지에서 이어폰과 충전기를 뺄 것으로 알려지면서 삼성도 선제적으로 대응했다는 것이다. 사용성이 크지 않은 증정품을 줄임으로써 대외적으로는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고 회사 차원에서는 원가 절감과 부가 수익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삼성 “유선이어폰 사용 증가 추세 반영”…‘갤버라’ 할인쿠폰도 증정

삼성전자측은 이어폰을 뺀 이유에 대해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기호에 맞는 블루투스와 무선 이어폰을 선택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다, 기본구성품에 포함된 유선 이어폰의 사용은 꾸준히 줄고 있다”고 밝혔다고 미국 IT 매체인 PC월드가 전했다.

실제로 미국은 전체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3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는 1위 시장이며, 지난해 단일 국가 기준 처음으로 무선이어폰 판매량이 1000만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또 기본 구성품에 있는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원 낭비라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됐다.

소비자들의 평가는 엇갈린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쓸 일이 없는 구성품을 굳이 포함시켜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있는 반면, “(유선) 이어폰 사용자들은 고가의 스마트폰을 사고도 추가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냐”며 부정적인 의견도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사전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신형 무선이어폰인 ‘갤럭시버즈 라이브’를 증정하거나, 할인쿠폰을 주는 등 무선이어폰 구매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