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청문회 결국 파행 종료…與野 일정 재조율(상보)

26일 이틀차 청문회도 30분 만에 파행 종료
與野 일정 협의 예정…주호영 위원장 “자료 문제로 연기되는 일 없어야”
민주·정의 “외환거래내역 제출하라” vs 국민의힘 “자료제출 충분히 협조”
  • 등록 2022-04-26 오전 11:13:50

    수정 2022-04-26 오전 11:12:24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배진솔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이틀째 국회 인사청문회 역시 30분 만에 파행 종료됐다, 여야는 한 후보자로부터 추가 자료를 제출받은 뒤 청문회 일정을 재조율할 예정이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26일 국회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개의 30분 만에 종료됐다. 13명의 인사청문 특위 위원 중 8명을 차지하는 민주·정의당 위원 대부분이 자료제출 미비를 이유로 전날에 이어 다시 불참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 배진교 정의당 의원이 참석하긴 했으나 회의 진행이 아닌 자료제출 요구 등 의사진행 발언을 위해서 자리했다.

국민의힘 소속 특위 간사인 성일종 의원은 “오늘 하루만 청문회를 해서는 어렵기에 새로운 의사일정을 조율하자는 강병원 간사의 요청이 있었다”며 “여러 가지 여야 간에 새로운 일정으로 협의를 하는 것이 오히려 이 청문회를 여야가 함께 국민한테 잘 보여 드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직접 연기를 요청했다.

인사 특위 위원장인 주호영 의원 역시 “인사청문을 위한 날짜가 다시 여야 간에 정해지겠습니다만, 그 때는 자료제출 문제로 인사청문회 시간이 사용되는 일이 없도록 적극 좀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며 “제출이 어려운 자료라고 생각되는 것은 철회를 한다든지 해서 다음 인사청문회는 원만하게 진행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산회를 선포했다. 여야는 간사협의를 통해 회의 일정을 결정해 추후 통보할 예정이다.

이날 청문회에서도 여야는 자료제출을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강병원 의원은 “전날 한 후보자가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자료를 충실히 내셨다고 했는데, AT&T 등 외국 기업에서 받은 6억 2000만원에 대한 월세 납세 내역 그리고 부동산 법인과의 거래 내역 전혀 제출하시지 않았다”며 “(배우자 그림 판매와 관련)제출한 내용은 판매된 작품이 10점이고 그 액수가 1억이라는 사실 외에는 어떤 자료도 제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김앤장 법률사무소로부터 받은 (고문)업무내역은 총 6페이지였는데, 별첨한 영문 연설문을 빼면 고작 A4 1장 반이었다”며 “종이 한 장이 15억이면 다른 1장이 5억인가. 4년 4개월을 근무하면서 20억을 받았다는 데 한 일은 간담회 4번 참석이 다란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한 후보자가 직접 작성한 고문 업무내역을 제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배진교 의원은 “후보자의 재산 축적, 형성과정에 많은 의혹이 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자료 요청을 했는데 외화와 관련된 자료는 전부 개인정보활용 비동의로 제출이 안 됐다”며 “후보자와 배우자의 외화거래내역은 (국민의힘)성일종 위원님, 전주혜 위원님, 최형두 위원님께서도 요구하신 자료다. 이게 정말 의미없는 자료라면 국민의힘 위원들은 왜 요청을 하셨나”라고 따져 물었다.

반면 국민의힘 소속 김미애, 전주혜, 최형두 의원은 한 후보자가 김부겸 국무총리, 정세균 전 국무총리보다 훨씬 많은 자료 제출을 요구받고 있다고 반박하며 조속한 인사청문회 진행을 요구했다. 또 윤석열 정부가 책임 총리제를 실시하는 만큼 총리의 역할이 훨씬 중요해졌으니 조속한 임명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한편 국무총리는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는 장관과 달리 국회 동의가 필요해 과반이 넘는 171석을 가진 야당 더불어민주당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