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부자 ‘줍줍’ 이제 그만”…실수요자에게 청약 당첨기회 확대

국토부, 청약 예비당첨자 비율 확대 추진
예비당첨자 80%에서 5배수로 확대
1,2순위 신청자의 당첨기회 확대
  • 등록 2019-05-09 오전 11:00:30

    수정 2019-05-09 오전 11:23:44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올해 초 서울의 한 아파트에 청약을 넣었다 떨어진 무주택자 박모씨. 예비당첨자 명단에도 없어 보통 실망한 게 아니다. 이 아파트는 당첨자의 계약 포기와 부적격 취소로 잔여 물량이 제법 나왔고, 어이없게도 남은 물량은 모두 청약통장이 없이도 선착순 신청을 한 무순위 청약자들에게 돌아갔다. 미계약 물량이긴 하지만 무주택자와 현금을 쥔 다주택자가 같이 경쟁한다는 점을 박씨는 이해할 수 없었다.

정부가 아파트청약 단지에서 미계약분이 과도하게 나오고 이 물량을 현금부자나 다주택자가 가져가는 이른바 ‘줍줍(줍고 또 줍는다는 의미)’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청약 제도를 개선한다.

국토교통부는 투기과열지구(서울·과천·분당·광명·하남·대구수성·세종) 내 청약 예비당첨자 비율을 전체 공급물량의 0.8배에서 5배로 대폭 확대할 방침이라고 9일 밝혔다. 청약가점이 적어 당첨권에 들지 못한 무주택자에게 기여를 더 부여하겠다는 취지다.

현재 신규 청약 시 1·2순위 신청자 중 가점순 또는 추첨으로 당첨자와 예비당첨자를 선정한다. 계약 포기나 부적격 취소로 발생한 물량은 예비당첨자에게 가는데 여기서도 계약이 이뤄지지 않으면 무순위 청약으로 넘어간다. 그러나 무순위청약은 청약통장 보유, 무주택여부 등 특별한 자격제한 없이 신청이 가능해 실수요자에게 주택이 돌아가도록 하는 청약제도의 원칙에 위배된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예비당첨자 수를 대폭 늘려 아예 잔여 물량이 무순위 청약까지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다. 가령 1000가구짜리 분양 단지의 경우 현재 예비당첨자가 800명인데 이를 5배수인 5000명으로 늘린다. 국토부 관계자는 “청약 자격을 갖춘 예비당첨자의 숫자가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실수요자들에게 잔여 물량이 돌아갈 확률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예비당첨자 확대는 별도의 법령개정 없이 청약시스템(아파트투유)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 시스템이 반영되는 20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20일 이후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는 단지부터 적용된다.

김은진 부동산114 팀장은 “청약 제도가 워낙 복잡해 부적격 당첨자가 늘어날 수밖에 없고 이렇게 발생한 잔여 물량이 대거 무순위 청약으로 넘어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예비당첨자를 공급 물량의 5배수 정도로 책정하면 잔여 물량이 무순위 청약까지 넘어가는 일은 잘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