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강남 직결·5호선 김포 연장 촉구"…시민들 삭발 투쟁

시민단체 청와대 앞에서 호소
5·9호선 연장 등서울시에 요청
  • 등록 2021-06-04 오후 4:27:54

    수정 2021-06-04 오후 4:27:54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 원안 사수와 서울 5호선 연장을 촉구하며 경기 김포와 인천 검단 시민들이 단체로 삭발했다.

경기 김포와 인천 검단 시민들로 구성된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는 4일 청와대 분수대광장에서 이 단체 위원장과 일반 시민 등 7명이 삭발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2량짜리 꼬마 경전철에 의지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50만 김포시민들은 GTX-D 노선을 기대했지만 (국토부의) 발표는 ‘김부선’(김포∼부천)이었다”며 “김포시민들은 어떻게 하란 말인가. 서울로 출퇴근을 하지 말란 것이냐”며 한탄했다.

이어 “이번 달부터 검단신도시의 입주가 시작된다. 김포와 검단을 합치면 인구는 70만 명에 이른다”며 “김포·검단 시민들이 이렇게까지 들고 일어나는 것은 현실이 너무 불공정하고 불합리하기 때문이다. 제발 관심을 가지고 이 불공정을 해소해달라”며 청와대에 호소했다.

김포·인천 검단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4일 오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광역급행철도(GTX) D 노선의 강남 직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등을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대는 입장문을 통해 서울시가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 건의안을 즉시 국토부에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대는 “5호선과 9호선은 모두 서울시가 적극 나서지 않거나 훼방을 놓고 있다 수도권 매립지 연장이 필요하다면 그것대로 협의하면 될 일이다”며 “국민의 기본권에 속할 정도로 필수적인 이동 수단인 철도망과 연계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민단체는 5일 오후 8시 김포시 장기동 한강중앙공원, 풍무동 새장터공원, 마산동 호수공원 등 3곳에서 촛불문화제를 열고 단체행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문화제에는 정하영 김포시장, 신명순 김포시의회 의장,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소속 김포 지역구 국회의원, 경기도의원, 김포시의원, 당협위원장과 시민단체 회원 등 99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일 국토교통부 앞에서 삭발식을 한 더불어민주당 김주영(김포시갑)·박상혁(김포시을) 의원은 전날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건의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건의문에는 ‘어떠한 전제조건도 없는 5호선 김포 연장에 대해 서울시가 협의해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달 국민의힘 홍철호 전 의원 등과 간담회를 하면서 김포한강선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5호선 방화역 차량기지 주변 건설폐기물처리장 김포 이전을 전제하는 것도 불필요하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오 시장은 이들 의원의 건의문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아직 내놓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교통연구원이 4월 22일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따르면 GTX-D 노선은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는 GTX-D 노선이 서울 강남·하남과 직결되기를 바랐던 경기도나 인천시의 노선안보다는 대폭 축소된 것이다.

서부권 지역민들은 해당 노선을 ‘김부선’이라고 부르며 반발하고 있다. 국토부는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이달 안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