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고 자퇴' 백강현 父, 유튜브 수익까지 밝힌 이유

  • 등록 2023-08-21 오후 2:25:04

    수정 2023-08-21 오후 2:25:04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IQ 204 영재’로 알려진 백강현(10) 군이 자퇴한 서울과학고에서 당한 학교 폭력에 대해 백 군 아버지가 폭로하고 나섰다.

백 군 아버지는 21일 오전 유튜브를 통해 “강현이가 올해 5월부터 (급우 형들로부터) ‘네가 이 학교에 있는 것은 사람들을 기만하는 것이다’는 말을 일주일에 2∼3번씩 지속적으로 들었다고 한다”며 “아이가 웃음을 잃고 우울해졌다”고 밝혔다.

또 백 군과 같은 조가 된 동급생들은 “강현이가 있으면 한 사람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등의 말을 하면서 백 군을 ‘투명인간’ 취급했다고도 했다.

이에 백 군은 “조별과제를 할 때마다 비참한 심정을 느꼈다”, “조별과제가 있는 날이면 불안해서 미칠 것 같다”, “고문받는 시간 같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강현 군(사진=백 군 SNS)
아울러 ‘디시인사이드’에 “백강현 X멍청한 XXXX,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XX”라는 글이 올라와 학교폭력위원회 소집과 경찰 사이버수사대 고발을 검토했지만 선생님들 설득으로 실행에 옮기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다만 “가해자와 피해자의 분리 조치도 없이, 단지 앞으로 조별과제를 할 때 강현이에 대한 특별한 대책을 강구해주겠다는 학교 측의 설득만 철석같이 믿고 학폭위원회도 흐지부지 없었던 일로 됐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도 “(학폭) 가해자들로부터 어제 정식으로 사과를 받았고 용서해주기로 했다”며 “(가해) 학생에게 문제를 제기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백 군 아버지는 아들의 실질적인 자퇴 이유에 대해 “강현이는 고통 속에서도 공부는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했던 모양”이라며 “방학 기간을 이용해 집념을 갖고 공부했지만 개학 첫날부터 시련이 찾아왔다”고 토로했다.

1학기 기말고사에서 기대 이상의 성적을 보인 백 군이 유일하게 바닥을 친 과목의 점수가 학생들 사이 떠돈 것이다. 그 다음 날 백 군은 아버지에게 “팀별 발표에서 혼자만 발표할 수 있게 해달라. 그것만 학교에서 허락해주면 어떡하든지 학교 생활할 수 있고 2학기 시험은 정말 잘 볼 수 있다”고 간곡히 부탁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 군 아버지는 백 군의 부탁을 담임 선생님에게 요청했으나 “한 명 때문에 바꿀 수 없다. 강현이가 시스템에 맞춰라”라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백 군 아버지는 “(아들이 올해 3월) 학교에 입학할 때 27㎏의 몸무게가 지금 22㎏에 불과하다”며 “학교에 ‘아이 몸무게가 22㎏에 불과할 정도로 고통받고 있다. 이건 아동학대에 해당한다’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어 “‘버티지 못하면 나가라’는 식의 학교 시스템만 강조한다면 애초에 10살 아이를 왜 선발하셨나?”라며 “이렇게 대책도 없이 버리면 한 아이의 장래는 어떡하느냐?”라고 비판했다.

사진=백강현 군 유튜브 영상 캡처
IQ 163(멘사 기준 IQ 204)으로 상위 0.0001%의 영재로 알려진 백 군은 2016년 만 3살의 나이로 SBS ‘영재발굴단’에 출연해 수학과 음악, 작곡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2차 방정식을 풀면서 화제가 됐다.

올해 3월 서울과학고에 입학한 백 군은 지난 19일 유튜브를 통해 돌연 자퇴 소식을 전했다.

직후 백 군의 아버지는 20일 “아들과 관련해 협박 메일을 받았다”며 ‘선배 맘(엄마)’로부터 받은 이메일 내용을 공개하고 백 군이 당한 학교 폭력을 폭로하겠다고 예고했다.

‘선배맘’은 백 군이 학교 자퇴를 알리며 게재한 유튜브 영상 내용을 문제 삼았다.

그는 “문제 푸는 기계가 되기 싫어서 자퇴했다고? 솔직히 전교 꼴등이고 수업을 이해 못 했다고는 말 못 하겠지만 최소한 학교 학생들 이미지 떨어뜨리는 일 하지 말아야지”라며 “유튜브 삭제하고 학교 관련 이미지 실추시키는 거짓말 더 이상 하지 말아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에 백 군 아버지는 “경찰에 고발하겠다”고 대응했다.

그러자 선배맘은 “너무나 큰 실수로 큰 상처를 드렸다”며 “죄송하다”고 했고, 백 군 아버지는 이를 유튜브에 공개하며 “(서울과학고 학부모 가운데) 0.1%에 해당하는 몇몇 분들은 정말 저희를 힘들게 했다. 이번에 고리를 끊어내고 싶었다”고 밝혔다.

백 군 아버지는 “몇몇 분들이 왜 유튜브에 강현이 영상을 올리느냐, 아이를 자꾸 언론에 노출시키지 마라고 조언하지만 저는 60 중반을 바라보는 나이에 허리를 다쳐 노동력을 상실했다. 저와 강현이는 집사람이 옆에 없으면 굶어 죽어야 할 형편이고, 국가에서 나오는 연금으로 겨우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그는 “유튜브 한 달 평균 수익이 10만 원 정도 되겠구나 짐작하실 거다. 그만한 돈도 저희에겐 단비”라며 “절대 후원을 바라고 이 내용을 밝히는 건 아니다. 계속 물고 늘어지는 분들이 있으니, 부끄러운 실상을 밝히는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