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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 소장은 지난달 28일 서울 마포구 사무실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이 같이 밝혔다. 정 소장은 1998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예산감시위원회 활동을 시작으로, 국회예산정책처 자문위원 등을 거치며 25년째 예산 감시 활동을 이어온 예산·재정분야의 전문가다. 지난 2011년부터 재정 혁신 방안을 연구하는 나라살림연구소를 세워 운영해오고 있다.
정 소장은 “기재부는 우리 경제가 가야 할 큰 방향에 대한 그림을 그리고, 그 방향으로 혁신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그런데 예산권을 쥐고 모든 사업에 관여하려고 하니 어떤 사업도 혁신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소장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이 반복되고, 그 과정마다 지출 규모 확대와 재정건전성을 둘러싼 당정 간 논쟁이 계속된 것 역시 기재부의 경제 전반에 대한 기획적인 시각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봤다.
그는 “독일은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채무 제한 조항을 명시한 헌법까지 개정하지 않았나”며 “그런데 우리나라는 큰 그림 없이 찔끔 찔끔 지원을 반복하면서 결국 지원에 대한 효능감도 높이지 못하고, 재정건전성과 지출 확대를 놓고 논쟁만 반복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민단체에서 개별 사업들의 예산 낭비를 감시하고 지적하는 것에서부터 예산 관련 업무를 시작했지만, 그 일을 하면 할수록 결국 재정이 효율적으로 운용되기 위해선 개별 사업의 문제를 넘어서 시스템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절감했다”고 강조했다.
정 소장은 아울러 비효율적인 재정 운용으로 이어진 세수 추계 오차 문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선 보다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 소장은 “세수 추계 오차가 크게 난 것도 결국 기재부 내부적으로 알아서 하려고 했기 때문”이라며 “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외부 검증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