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4차 지원금 3월초 국회 제출…보편지급, 신중해야"(상보)

국회 기재위 출석해 "피해계층 집중 지원 검토"
'추경 규모 30조원' 보도에 "추측이 심하다"
"개인적 의견으로, 전국민 지급은 신중해야"
  • 등록 2021-02-16 오전 11:45:09

    수정 2021-02-16 오전 11:59:19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한광범 원다연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3월 초에 (관련된) 1차 추가경정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당이 추진 중인 보편지급 방안에 대해선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홍 부총리는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4차 재난지원금 편성과 관련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이 방역 장기화로 어려움을 호소해 피해계층이 대해 집중적으로 추가 지원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추경 규모에 대해선 “현재 검토 중에 있어서 규모에 대해 말하기 적절치 않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그는 ‘30조원 검토설’에 대해선 “추측이 심한 것 같다”고 일축했다.

홍 부총리는 ‘사각지대 해소’와 관련해선 “소상공인의 경우 기존에 연매출 4억원 이하를 대상으로 했지만 이번엔 4억원이 넘더라도 고통을 받은 계층에 대해 추가로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사각지대를 어디까지 커버할지 면밀히 검토 중이다”고 전했다.

그는 ‘소상공인 만기 대출과 이자상환에 대한 연장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지난해 내내 연장을 해오고 있다”며 “방역 문제가 확실하게 제어되지 않는다면 그런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추후 보편 지원 요구가 강하게 있을 때 대응 방안이 무엇이냐’는 질의에 대해선 “방역 상황이나 경기 상황, 경제회복 상황, 재정상황 등을 모두 고려할 사안”이라며 “개인적 의견 전제 하에선 전국민에게 드리는 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